대전시, 신종플루 대처 모든 행정력 투입
대전시, 신종플루 대처 모든 행정력 투입
긴급회의… 박 시장 “일상적 절차 따지지 마라”
  • 박희석 기자
  • 승인 2009.11.05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항바이러스제 3만명분 추가 확보키로

신종플루에 대한 국가전염병 심각단계 조정에 따라 대전시가 긴급대책회의를 통해 지역차원의 통합조정기구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하고 대책본부장을 행정부시장에서 대전시장으로 격상시켰다.
5일 긴급회의에서 박성효 시장은 “신종인플루엔자에 대처하는 일이라면 일상적 절차를 따지지 말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신종플루 위기경보단계 격상에 따른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해 “재난안전대책에 한해서는 일상적인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고 전제하고 “절차를 일일이 따지다보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을 할 수 있는 만큼 심각단계에 따른 액션을 취하라”고 강도 높게 주문했다.
박 시장은 또 “각 실·국별로 업무범위에 따라 책임을 지는 시스템으로 즉각 전환하라”며 “전통시장이나 지하상가는 경제과학국장이,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은 교통건설국장이 책임을 지고 지원하라”고 덧붙였다. 이어 “보건소 인력지원 등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예산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부서에서도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했다.
이에따라 시는 이날 긴급 간부회의에 이어 오전 11시 자치구, 시교육청 등 유관기관들과 대책회의를 다시 갖고 기존 행정부시장을 본부장(부본부장 복지국장)으로 하는 3개반의 대책본부를 시장 직접 지휘 체계의 대책본부(부본부장 행정부시장)로 격상하고 총괄기획관(1명)·통제관(2명)·담당관(2명) 및 8개반으로 확대했다.
시는 또 환자 급증 추이에 따라 1399 응급의료정보센터 병상정보 안내 체계를 구축하고 1일 3회씩 병상정보 조사, 병원별 중환자 전담의사 핫라인 확보 등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학교를 중심으로 환자가 확산되는 추세를 보임에 따라 11월 3주차로 예정된 학생예방접종을 오는 11일부터 조기 개시해 내달 16일까지 완료키로 했다.
항바이러스제도 8억8300만원을 긴급 투입해 연말까지 3만명분을 추가 구입키로 했다. 대전시는 항바이러스제 6만8247명분을 확보해 현재 4만7933명분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시는 긴급자금(예비비) 13억 5800만원을 투입해 장비·인력 등을 확보했으며 거점병원(9곳)을 입원환자 및 중환자 관리로 전환하고 모든 병원과 약국에서 처방이 가능하도록 전환돼 있다.
한편 대전지역 신종플루 환자는 확진환자 7220명이 발생해 이중 7045명이 완치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