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저탄소정책 자전거 안전사고대책 시급하다
[사설] 저탄소정책 자전거 안전사고대책 시급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09.11.08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전거가 일상에 크게 도입되고 있는 추세지만 자전거를 이용하는 자녀들과 국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제도와 시설부족으로 안전대책이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자전거로 인한 안전사고가 해마다 급증하고 있으며 엉터리 자전거를 제작, 판매하는 것부터 전체적인 자전거 운영환경의 제도마련이 시급하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자전거 관련 위해사례는 2006년 239건, 2007년 367건, 2008년 573건으로 전년대비 각각 53.6%, 56.1%가 늘어났다.
특히 10세 미만 어린이와 10대 청소년의 위해사고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문제는 인터넷거래가 활성화된 지금 전자상거래로 조립식 제품을 구입한 경우 대부분 구매자가 직접조립하고 있어 안전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전거 이용자 대다수가보호장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다.
게다가 정부도 자전거 도로 지상물 설치와 단속에 미흡하고 자전거 이용자 보호장구 착용 의무화 등 기본적인 사항들을 제도적으로 보완치 않고 있으며 조립자전거 안전점검 규정 등도 마련치 않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자전거 안전사고는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다.
자전거 사고로 위해를 입은 부위는 머리·얼굴이 37.5%로 가장 많아 자전거 이용시 안전모 착용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리·부위 32.7%, 팔 부위 14.7% 등의 순이었다.
또 자전거 사고 발생 장소는 도로가 대부분으로 국내 자전거 도로 90% 이상이 보행자 겸용 자전거 도로인 만큼 안전사고 우려가 높아 자전거 도로 정비 및 지상물 단속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자전거 이용자들은 10명이면 9명이 머리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있어 사고 시 부상당할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자전거 이용 시 안전모 등 보호장구 착용을 생활화하고, 위험한 곳에서는 자전거를 이용하지 말고 자전거는 내구 소비재이므로 주기적인 점검 및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정부 또한 정책기조에 따라 급증하는 자전거인구에 맞는 알맞은 정책적 대안마련을 서둘러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소홀히 해서는 안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