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충남도민 권익 위해 투쟁 할 것”
“도의회, 충남도민 권익 위해 투쟁 할 것”
김문규 도의장 “행정도시, 장항산단 좌시하지 않을 것”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5.2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기자회견 “정부정책에 도민 4분5열, 충청홀대”

충남도의회 김문규(사진)은 22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정부정책에 희생당하는 충남도민의 권익에 대해 더 이상 참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지금까지 정부가 행복도시 추진과 장항산단 등 정책을 추진한 결과 이 지역 주민들만 희생당해 4분5열의 민심분열과 지역슬럼화만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 의장은 “앞으로 이를 위해 의회의원들의 의견을 들어 도의회가 도민권익방안을 찾아 강력대응해 가겠다”면서 정부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행복도시 입법추진과 관련 김 의장은 “중앙정부가 행정도시를 세계 최고 모범도시로 건설하려는 의지나 정권이양후에도 흔들림 없는 사업추진 위한 법제화의지는 공감한다”며 “그러나 지방재정의 열악함을 감안, 중앙정부 직할의 광역단체로 법적지위를 부여하려는 의도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때문에 충청권 지역이 연기주민은 규제철폐 요구, 연기 잔여지역은 예정지역과 통합요구, 공주시와 충북 청원지역은 제척요구와 지역건설업체 참여 목적의 광역자치단체 요구하는 등 4분5열돼 있다고 밝혔다.
김의장은 “이때문에 도의회는 신행정수도 위헌판결 이후 행복도시특별법 제정에 투혼을 발휘하는 등 노력에도 불구하고 ‘돈과 사람, 땅 모두 빼앗겼다’는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면서 “예정보다 3년이나 앞당겨 갑자기 실시하는 법제정 추진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장항산단문제도 앞으로 서천군민의 ‘총의’와 정부 대안 신뢰할 수 있는 책임성 확보가 전제된다면 도의회에서 적극 지지하고 앞장설 것이나 그렇지 않는다면 서천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원안 착공’이 바람직하다”며 “장항산단의 이런 사태는 정부의 지역차별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웃 군산의 찬란한 불빛을 보면서 서천군민은 울분에 젖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앞으로 충남도민의 심정으로 도의회 의원들이 합심해 지금보다 더 강경한 투쟁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