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언] 기업가정신 함양, 중소·벤처기업 육성으로
[제 언] 기업가정신 함양, 중소·벤처기업 육성으로
  • 조 규 중 중소기업청 청장
  • 승인 2009.11.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위축으로 도전정신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미래를 향한 자신감, 기업가정신’이란 슬로건을 내세우고 전국적으로 창업로드쇼를 실시하고 있다.
2000년 닷컴 버블이 붕괴된 이후 우리의 관심권에서 사라졌다가 최근 들어 세계경제의 성장이 급속히 둔화됨에 따라 기업가정신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그 해답을 기업가정신에서 찾고 있다. 우리시대의 진정한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기업가의 사전적 의미는 크게 세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는 천을 짜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기업가(機業家). 둘째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를 뜻하는 기업가(企業家)이다. 마지막으로 기업가(起業家)로서 새로운 가치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람이다.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일환으로 세계 각국이 기업가 정신의 활성화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
현상을 유지하기보다 새롭게 도전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만드는 마음가짐과 행동력이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핵심이다.
이것은 단순한 경영자 마인드가 아니라 창업과 가치 창조 활동의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은 국가경제 전체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성장의 원동력과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실제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이 사회전반에 인식되면서 그 범위가 창업으로부터 조직 내 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가정신 및 공공부문 기업가 정신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었다.

■ 중소·벤처기업육성을 통해 기업가정신 확대
기업가 정신을 지닌 기업가들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에 도전한다.
실제로 경제성장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경우는 정기적인 일자리가 있지만 포착한 사업기회의 실현을 목표로 자발적으로 창업하는 기회형 창업과 혁신형 기업가이다.
이들이 중요한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국가 경제의 포트폴리오를 위해서이다. 주식 투자의 포트폴리오는 여러 주식에 분산 투자해 위험도를 낮추는 것을 말한다. 국가 경제도 마찬가지다. 마치 주식 한 곳에 투자한 것처럼 대기업만 있는 국가 경제는 위험에 취약하다. 다른 쪽에서 중소기업, 벤처기업이 잘 받쳐줘야 국가경제의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 그러면 어느 것 하나가 위기에 흔들리더라도 다른 것은 안전하며, 국가 경제가 안정적으로 갈 수 있다.
둘째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 대기업 일자리를 대신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결국 대안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다.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국민에게 충분하고 안정적인 일자리, 국민의 학력 수준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은 대기업에 장기적인 생존 기반을 제공한다. 기업을 살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대기업보다 주로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에서 나온다. 우리의 상식으로 보면 구글과 같은 기업이 있으면 너무나 강력해서 다른 기업들이 살아남지 못 할 것 같다.
하지만 구글이 있어서 다른 기업들이 생겨나고 어떤 생태계를 조성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협조하며 공생한다.
단기적으로 보면 중소기업을 죽이는 것이 이득이 될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 그것은 자기 살을 깎아 먹는 행위다.
대기업은 많은 파트너와 공생하며 나온 새로운 아이디어를 흡수하며 더 성장할 수 있다.
기업가 정신은 경제성장과 안정적인 사회를 유지하는데도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제도적 측면에서 한 사회의 법과 제도가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유연하게 받아들여야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사회 전체적으로 전파되는 것이다.
우리 중소·벤처기업이 겪어야 하는 불확실성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권이 함께 노력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으로 전환하는데 다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