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형오·추미애 윤리위 제소키로
민주, 김형오·추미애 윤리위 제소키로
당내 이견 치열… 징계 논의 8일로 연기
  • 강성대 기자
  • 승인 2010.01.05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예산안과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 조정법(이하 노조법)의 일방 처리와 관련해 김형오 국회의장, 심재철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광림 예결위 한나라당 간사,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 등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방침이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예산 부수 법안의 직권상정 처리 과정에서의 시차 문제, 노조법의 일방적인 직권상정 등을 이유로 김 의장을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이 회의장 변경을 통해 예산안을 예결위에서 통과시킨 것에 대해 “나쁜 선례를 남겼다”며 “심 위원장과 김 간사는 야당의 심의 의결권을 심각하게 침해했기 때문에 역시 윤리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추미애 환노위원장의 징계를 두고 논란이 이어졌다.
환노위 소속인 원혜영 의원은 “추 위원장은 당론을 제시한 바 없다고 했지만 당론은 해당 상임위원들이 중심이 돼 의원 전체의 총의를 모아 결정하는 것”이라면서 “그런 점에서 추 위원장이 당론 결정이 없었고, 지도부와 협의했다는 주장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김영진 의원은 내적 결속 강화를 강조하면서 환노위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추 위원장이 ‘당 지도부로부터 아무런 지침도 받지 못했다’고 한 것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지적하면서도 당에 대해선 “추 위원장의 진솔한 유감 표명이 필요하고, 당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강경 일변도로 가면 안된다”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민주당은 5일 의원총회를 열어 추 의원 징계를 논의할 계획이었지만 폭설로 인한 교통 문제 때문에 의원총회를 8일로 연기했다.
환노위 소속 일부 민주당 의원들이 추 위원장의 출당을 요구하는 등 강경한 입장이어서 환노위 사태가 적절히 봉합될 가능성은 적은 가운데 민주당이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