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선거판 ‘요동’
대전·충남 선거판 ‘요동’
한나라, 후보확정 인재난에 핵이슈 ‘세종시 속앓이’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0.04.12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안희정 ‘노풍(盧風)’ vs 이완구 ‘등판론’
대전시, 박성효 ‘누르기’ vs 민주·선진 ‘세대결’


6·2지방선거 50여일 앞두고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에 대한 한나라당의 후보확정이 어려움을 겪자 노풍(盧風)을 앞세운 민주당 안희정과 자유선진당의 후보갈등으로 인한 혼전세가 나타나면서 선거판이 후보압축을 놓고 요동치고 있다.
대전시도 노모 작고로 인한 육동일 충남대 교수의 한나라당 후보진출 철회로 박성효 현 시장체제의 후보확정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그동안 우세를 보였던 염홍철 전 시장과 민주당 후보간 3파전 선거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 세종시 수정여파가 핵심이슈로 작용한 가운데 핵심전략의 하나인 한나라당은 충남지사 후보를 염두에 두고 박해춘 전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을 영입했으나 노풍을 기대하고 있는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을 꺾기 위해서는 이완구 전 지사가 등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만만치않아 후보 확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중앙당은 충남지사 후보의 경우 충남에서 밀릴 경우 대전과 충북도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높아 후보군 확정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대전시의 경우도 사정은 마찬가지. 한나라당 중앙당은 현 박성효 시장이 있음에도 육동일 충남대 교수를 시장후보를 염두에 둔 영입을 시도하면서 후보확정에 난맥상을 드러낸 것.
하지만 11일 육동일 교수의 노모 작고로 인한 후보 불출마 선언에 따라 박성효 현 시장이 사실상 공천되면서 후보확정으로 인한 그동안의 진통이 마무리 됐다.
그동안 현 대전시장의 한나라당 후보선정과 관련 현 박성효 대전시장을 단일후보로 추대하려는 한나라당 대전시당과 육동일 교수를 후보자로 영입한 중앙당측과의 기세싸움이 있어왔던 만큼 육 교수의 사퇴가 박 시장의 지지도를 견인하는 효과로 작용하면서 시장 선거전은 이제부터 여야후보간 본격적인 대결을 이어가게 됐다.

▶ 세종시 변수 어떻게 작용하나
문제는 대전시장 후보들의 세종시에 대한 입장차도 지역민들의 선거흐름을 바꿀 변수.
세종시 수정은 충청권뿐 아니라 기업ㆍ혁신도시가 예정된 비수도권까지 집어삼킬 전국적 이슈로 떠올라 ‘지방선거=세종시 평가’라는 등식이 성립될 만큼 지자체들에겐 중요 핵이슈로 후보들의 분명한 입장차에 따라 지지도도 변할 것이기 때문이다.
세종시에 관한 여야 입장차는 분명해 여당은 행정효율성을 고려한 백년대계론을 앞세우고, 야당은 역차별론을 띄워 맞설 것으로 보이는 만큼 후보들의 세종시 입장도 예민한 부분이다.
충남지사의 경우 한나라당은 지난 2006년 지방선거에서 대전과 충남·충북 3곳에서 모두 승리를 거뒀지만 지난해 충남의 이완구 당시 지사가 수정안 추진에 불만을 품고 지사직을 사퇴할 만큼 여론이 악화돼 쉽지 않은 승부가 예상된다.
더욱이 한나라당의 경우 세종시를 둘러싼 친이-친박간 갈등을 조기에 풀지 못하면 여당에 대한 실망이 표심으로 반영될 소지가 크다. 합당 발표 이후에도 내부갈등은 봉합되지 않은채 수면밑에 도사리고 있는 만큼 특히 충청권에서 세종시에 관한한 선거 과정에서 당력을 결집하지 못할 경우 여권의 힘은 분산이 불가피하고 선거에 치명적인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충청권에서의 세종시 변수는 한나라당의 수정 노선에 지역여당후보들이 여하한 공약과 입장표명을 하느냐에 따라 여론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 정권 심판론 먹힐까
현 정권 출범 후 지난해까지 치러진 4차례의 재보선에서도 어김없이 정권 견제·심판론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지난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에 이어 치러지는 전국단위의 선거인 만큼 여권으로서는 말 그대로 정권 전반기에 대한 종합 평가를 받는 셈이다.
하지만 6·2 지방선거가 코앞에 다가선 가운데 천안함 침몰사고와 한명숙 무죄선고 등 각종 변수가 잇따르고 야당 후보가 기세를 올리면서 초반 선거판이 극심한 혼전 구도로 전개되고 있는 만큼 현 정권심판에 대한 여론흐름이 큰 변수다.
한나라당은 G20 정상회담 개최 등을 강조하며 국정 안정론을 내세우는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4대강 사업 추진 등 정부 독주와 천암함 침몰사고, 세종시 문제와 대북관계 대립 등에 대한 심판론이 충청권에도 충돌하는 중요 이슈가 됐다.
이와함께 끊임없이 제기되는 남북정상회담도 지방선거 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정상회담이 지방선거 직전에 이뤄지거나 회담 일정 및 방식이 확정될 경우 그 파괴력은 무시하기 어렵게 된다. 더욱이 세종시 논란과 맞물려 행정수도 이전에 브레이크가 걸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밖에 지방선거 직전인 5월 23일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일이라는 점도 표심에 영향을 줄 변수로 꼽힌다.
충청권 지자체장을 석권하고 있는 한나라당의 이번 선거는 지난 민선3기(2002년)와 민선4기(2006년) 지방선거에서는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의 정권심판론이 먹혀들어 2007년 대선 승리의 기틀을 닦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여야의 입장이 뒤바뀐 형상인 만큼 그 결과가 주목을 받게 됐다.
정치 전문가들은 “충청권의 경우 여야변수가 요동치는 만큼 현안마다 이슈마다 민심이 적지않게 작용할 것”이라며 “예민한 만큼 여야후보군의 전략도 치밀해질 수 밖에 없어 예년보다 훨씬 치열한 지방선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