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다문화 어울림사업 추진
태안군, 다문화 어울림사업 추진
군내 다문화가정 대상 한국어 교육 등 6개 부문
  • 김수경 기자
  • 승인 2010.06.06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일 태안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어울림사업의 일환으로 25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소원면에 위치한 체험학습장 ‘뜨락애’를 찾아 우리 음식문화체험을 실시했다.
[태안] 국제결혼 등으로 다문화가정이 사회 전반에 걸쳐 급격히 증가하는 가운데 태안군이 다양한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태안군은 올해 말까지 군내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가족통합 및 다문화사회 이해교육, 취·창업지원 등 6개부문의 ‘다문화 어울림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주관으로 추진되는 어울림사업은 해마다 15~20%씩 증가하는 군내 다문화가정의 순조로운 정착과 적응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초급 1단계부터 중급 2단계까지 4단계로 나눠 수준별 교육으로 진행되는 한국어교육은 결혼이민자들이 초기에 겪을 수 있는 언어불통으로 인한 가족 내 갈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어 수강생들의 호응이 크다.
또 우리 고유의 문화와 지역유산을 둘러보며 공동체의식을 높이는 다문화 이해교육, 가족구성원들이 여행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열 수 있는 우리가족 문화유산 답사기, 명절·제사음식 등을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음식문화를 알리는 요리쿡 조리쿡 등 다양한 세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가족통합 및 다문화사회 이해교육도 대표 어울림사업이다.
특히 결혼이민자들의 재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취·창업지원’교육은 다문화가정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진화된 형태라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