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비노 구분은 무의미”
“친노-비노 구분은 무의미”
정동영 “이념·노선 중심 재편해야” 강조
  • 권기택 기자
  • 승인 2007.06.2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대통령 의사표현 제약 신중해야”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21일 “친노(親盧)와 비노(非盧)의 구분은 무의미하다”며 범여권 일각에서 제기돼 온 이른바 친노 배제론과 거리를 뒀다.
정 전 의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노무현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 출마하는 게 아닌데 현직 대통령과의 친노 관계를 기준으로 이런저런 말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대신 “이념과 정체성, 노선과 살아온 길을 기준으로 진보와 보수, 수구 등으로 구분하는 게 의미가 있다”며 “정치는 노선과 정체성을 중요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김근태 전 의장이 “친노, 비노, 반노(反盧)의 구분은 무의미하다”고 밝힌 것과도 맥락을 같이한 것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 전 의장은 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선관위 대응에 대해서도 “대통령 얘기마다 옳으니 그르니 판단하는 건 한나라당의 과도한 정치 공세에 말리는 측면이 있다”며 사실상 노 대통령을 거들었다. 대통령의 의사 표현을 지나치게 제약하는 것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의 대표성과 권위를 침해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정 전 의장은 “선관위가 이런 측면을 고려해 좀더 신중하게 움직여야 한다”면서 “대통령도 정치적 발언을 자제해야 하지만, 선관위가 일일이 간섭하고 나서는 것도 역시 정치적”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