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업 소비시장 청신호
소매유통업 소비시장 청신호
4분기 전망치‘118’ 6분기 연속 상회… “저가 홈쇼핑 이용 늘어”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0.09.2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결과 연말 소비시장은 호조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의는 부동산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와 경제지표 개선으로 인한 소비심리 상승, 연말특수의 요인이 최근의 물가상승 압박을 넘어 4분기 전망치가 ‘118’로 집계돼 6분기 연속 기준치를 상회했다고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기업들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며, 100미만이면 그 반대다.
업체별로는 홈쇼핑(134), 대형마트(124), 백화점(121), 전자상거래(114), 슈퍼마켓(106), 편의점(105) 순으로 모든 업태가 기준치를 넘은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상의는 “TV홈쇼핑의 전망치는 134로 지난 2년간 조사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며 “최근 물가가 오르면서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홈쇼핑을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대형마트 역시 가격인하 전략과 온라인몰 연계, 백화점 입점매장의 도입 등으로 상승세를 전망했고, 백화점도 명품 중심의 고급화 전략과 프리미엄 온라인몰 서비스 등을 통해 고소득층의 발길을 붙잡을 것으로 기대했다.
백화점업계는 10월 중국의 황금연휴인 국경절을 맞아 최근 쇼핑업계 큰 손으로 부상 중인 중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상의 관계자는 “연말 소비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긴 하지만 공휴일이나 명절 등 매출을 견인할 만한 대형 이벤트가 없다는 점, 물가상승의 불안심리는 기업들이 항상 경계해야 할 부분”이라며 “기업들의 마케팅과 프로모션 전략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