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툰부대 철군 여부 9월중 결정
자이툰부대 철군 여부 9월중 결정
국방부, 철군시한 빠진 임무종결계획서 국회 제출
  • 강재규 기자
  • 승인 2007.06.28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가 당초 지난해 국정감사자리서 국회에 제출키로 약속했던 자이툰 부대의 임무종결계획서를 28일 국회에 제출했다.
그런데 임무종결계획의 핵심인 철군시한이 빠져있어 결국 주둔 연장 쪽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파병연장동의안을 제출하면서 2007년 상반기 중에 임무종결계획서를 국회에 제출한다고 약속한 국방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 임무종결계획서를 제출하고 각 당에 보고했다.
이날 국민중심당 특별보고회에는 심대평 대표를 비롯해 정진석 원내대표, 권선택 사무총장, 류근찬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국방부는 보고서에서 “임무종결 시기의 확정은 오는 9월경 이라크 정세, 동맹국 동향, 우리기업의 진출 전망, 한 이라크 및 한미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한다”고 결론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9월은 미 부시행정부가 지난 2월 단행한 이라크 미군 증파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미군 사령부가 제출하기로 한 시점. 따라서 일각에서는 우리 정부가 미국 측의 이라크 관련 계획이 드러나는 9월까지 기다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청와대는 국방부의 보고서와 관련 철군 의지와 국방부의 판단임을 강조했다.
최근 수차례 걸쳐 국방부 쪽과 일부 언론에서 철군연장설이 흘러나올 때 마다 청와대는 “철군 계획이 변한 것은 없다”면서 “그 내용을 담은 임무종결계획서가 제출될 것”이라고 단언했었다.
하지만 실제 임무종결계획서에서는 철군 계획이 빠진 것.
일각에서는 주둔 연장을 주장하는 국방부와 외교부 등과 철군을 이야기하는 청와대 쪽 의견이 맞선 끝에 빈껍데기 임무종결계획서가 작성됐다는 이야기도 들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편 미국 측의 주둔 연장 요청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천 대변인은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