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충청공세 본격화
과학벨트 충청공세 본격화
권역지자체, 정치권 유치촉구 각계서 가속화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1.02.13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정치권, 지자체 항의촉구속 상경투쟁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사수를 위한 충청권 지자체들과 시도의회, 여야정치권의 항의투쟁이 본격화된다.
13일 충남북 지자체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14일 충청권 3개 시도지자체장들이 과학벨트조성 사수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체택하고 본격투쟁에 들어가고 자유선진당을 주축으로 지방정치권이 모두 나서 가두 홍보전과 투쟁을 가속화한다.
이어 충남북도의회와 대전시의회 등 충청권 시도의원들이 15일 상경해 국회에서 충청권 공약이행과 과학벨트 촉구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열고 국민중심당 심대평 대표 등도 이에 가세해 토론회와 공약촉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충청권의 과학벨트 항의 본격화는 지난 2월 초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좌담회를 통해 공약을 공식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당초 대통령 자신과 정부의 입지최적발표가 무산위기에 처하면서 이에 격분한 전방위적인 충청지역의 반발이 구체화 된 것이다.
이에따라 충청권 시도지사들은 14일 앞서 이 대통령이 발언한 “선거 유세 때 충청도에 가서 얘기했으니까 표 얻으려고 내가 관심이 많았을 것, 거기에 얽매이는 것은 아니고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대통령의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공약 백지화 시사에 따른 충청권 의지를 대외적 표명하고 대정부 압박을 본격화하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충청권 지자체장들은 이날 충남도청에서 공동으로 성명서를 채택하고 공약이행을 촉구한다.
이와는 별도로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은 13일 으능정이 일원 및 지하상가 등 대전일원에서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대전시당 운영위원 및 분과위원장 등 주요 당직자 및 당원, 대전지역 당원협의회 주요 당직자 및 당원 등 대전시당위원장 및 소속 국회의원 300명이 모여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가두홍보행사를 본격화했다.
권선택 의원(시당위원장)은 “충청권에 대한 제2의 선전포고와 같다. 적당하게 대처하면 충청권이 좌시할 수 있다. 전략을 총동원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면서 “최근 일각에서 ‘분산’운운하는데, 과학은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시와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지역 정치권은 지난 11일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백지화 시사로 촉발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청권 사수에 초당적으로 대처하고, 최근 제기된 ‘분산배치론’, ‘껍데기론’ 등의 저지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역시 대전역에 천막당사를 설치해 대 시민홍보와 함께 유치실천을 촉구하는 항의를 확대하고 있다.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은 “정파와 개인의 이익이 지역 현안에 결코 앞설 수 없다는 생각으로 대전역에 (과학벨트 사수) 천막당사 설치, 운영을 통해 시민공감을 확대하고 있다”며 “한나라당과 선진당에 같이 투쟁할 것을 제의한 만큼 현안완수에 초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