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姜회담에 바란다
盧-姜회담에 바란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1.31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대통령과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간의 ‘민생경제회담‘ 개최문제가 성사될 전망이어서 그 회담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 회담을 두고 이제 와서 두 지도자가 무슨 할 일이 있어 그것도 비공개로 진행해야하는지에 곱지않은 시선이 적지않다
강재섭 대표가 지난 신년연설에서 민생경제회담을 제안하고 이에 청와대가 개헌을 이에 청와대가 개헌을 포함한 국정현안회담을 역제안할 때만 해도 ‘정치공방’으로 끝날 것만 같았던 회담 기류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무엇보다 회담 의제에 개헌문제를 포함시키느냐를 놓고 ‘절대 불가’ 입장을 견지해온 한나라당의 태도 변화 때문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한나라당의 경우 회담의 전제조건으로 의제를 민생문제에 국한시켜야 한다는 게 공식 입장이지만, 당내에서는 “민생을 위해서라면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만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비중있게 제기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금 양자간의 화두는 개헌발의를 관철하는 것과 민생을 빙자한 사학법 등의 현안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강 대표는 ‘개헌 불가’라는 당론을 천명하며 개헌안 발의 시도에 쐐기를 박기 위해 회담에 응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지만 일단은 일이 되게하기 위해 회담에 응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다.
청와대도 이번 회담이 정치권과의 대화정치 복원과 산적한 민생.개혁과제 처리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한나라당내 기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벌써부터 일부에선 개헌문제를 놓고 발의권자인 노 대통령과 협상 파트너인 한나라당 강 대표가 마주 앉는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나라당이 개헌문제를 제한적으로 의제에 포함시키는 조건으로 사학법과 부동산 등 민생.개혁 법안과 관련해 노 대통령으로부터 대승적 양보를 얻어내겠다는 전략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을 상대로 산적한 민생문제를 풀어가는 대승적 지도자들의 결단을 기대하지만 이 상황에서 양절벽에 마주선 두 세력이 이해관계의 싸움으로 비쳐지는 헤프잉을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