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후보지 영남 40%”
“과학벨트 후보지 영남 40%”
이상민 “이명박 정권 영남 몰아주기 의혹”
  • / 서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1.04.2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선진당은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26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 후보지 1차 선정과 관련, “영남권이 40%를 차지한 것은 이명박 정권의 영남권 몰아주기 의혹이 노골화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을 버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교육과학기술부가 25일 전국에 과학벨트 입지로 사용할 수 있는 후보지 53곳을 발표했는데 이 중 대구·경북이 11곳, 부산·울산·경남이 10곳 등 21곳으로 영남권이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전·충남·북은 13개로 24%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덧붙여 “지난번 정부가 발표한 과학벨트위원회 구성에 있어서도 영남권이 무려 45%를 차지했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오비이락이라고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김범일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북지사를 만나 과학벨트의 경북 배분을 긍정검토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중앙일간지에 보도됐다”며 “세종시 수정안 때처럼 모두 짜여진 각본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워버릴 수가 없다”며 분산배치 의혹을 제기했다.
또 “과학벨트 추진은 과학기술진흥을 통한 국가 백년대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함이라는 사실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고, 그렇다면 어디에 설치해야 하느냐가 큰 문제”라며 “대통령의 약속은 물론이고 교과부 등 정부부처에서도 인정한 세종시 입지가 가장 객관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정권은 이를 부정하고 대상입지를 물색하는 등 본격적으로 약속파기에 돌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으로 온 나라를 엄청난 갈등과 분열의 도가니 속으로 몰아넣고 이제는 과학벨트 마저 정략적으로 악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버리듯 내팽개치는 오만과 독선의 횡포도 모자라 이제는 국가백년대계의 국책사업까지 특정지역으로 분산배치하려 획책하고 있는데 더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과학벨트 마저 우려한대로 영남권을 무마하는 정략용으로 악용하거나 대통령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국민들은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통령 스스로 약속한대로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결정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영호 대변인(대전 동구)도 같은 날 논평에서 “과학벨트기획단이 지자체에서 과학벨트 유치가 가능한 지역에 대한 신청을 받은 결과가 가히 충격적”이라며 “과학벨트 분산배치는 망국의 지름길로 우리는 과학벨트 분산배치와 영남권 몰아주기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교육과학기술부는 25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입지로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1차 후보지로 세종시와 대전·포항·광주·대구 등을 포함한 39개 시군의 53개 부지를 확정,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