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비대위원장 친이계 정의화 선임
한, 비대위원장 친이계 정의화 선임
소장파, 비대위의 역할과 위상·구성 문제점 지적
  • 이민기 기자
  • 승인 2011.05.08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은 지난 7일 4·27 재·보궐선거 참패로 지도부가 전원 사퇴함에 따라 새 지도부 선출 때까지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정의화(사진) 국회 부의장을 임명했다.
최고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비대위원장으로 4선의 정 부의장을 포함, 모두 13명의 비대위원을 선정했다고 안형환 대변인이 전했다.
여권 일각에선 정의화 비대위원장이 친이계이면서도 계파색이 옅어 당내 친이, 친박계 간의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평을 내놓고 있다.
비대위원들은 당연직인 황우여 원내대표, 이주영 정책위의장과 함께 3선의 김성조·김학송·원유철 의원, 재선의 박순자·차명진 의원, 초선의 김선동·김성식·신영수·윤진식 의원, 원외의 정용화 당협위원장 등 12명이다.
비대위는 9일 공식 출범하며, 현 당헌·당규에 따라 최대 60일간 활동한다.
하지만 8일 당내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비대위의 역할과 위상은 물론 비대위원 구성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소장파 의원들은 4월 재·보선에 나타난 민의를 반영하기 위해 비대위가 출범한 만큼 비대위를 중심으로 당·정·청 쇄신을 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의 비대위원으로는 실질적인 쇄신 논의를 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한나라’(소장파 의원들의 모임) 공동 간사인 정태근 의원은 이날 “전당대회 전까지 실질적으로 당을 이끌 비대위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총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 김형호 전 국회의장은 지난 6일 CBS ‘정관용의 시사자키’에 출연, “단순히 차기 대표를 선출할 때까지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차원의 비대위를 설치해서는 안 된다”며 “비대위를 통해 우리당은 국민 앞에 새로운 모습을 보이려고 하는구나 하는 인식을 확실히 국민에게 심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