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건설사 75%가 공사 차질 빚거나 우려
중소건설사 75%가 공사 차질 빚거나 우려
대한상공회의소, 운영현황·애로실태 조사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1.05.26 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부동산경기 침체로 중소건설사들이 자금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400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건설사의 운영현황과 애로실태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34.8%는 ‘경영여건 악화로 공사를 중단하거나 미루고 있다’고 답했으며, ‘더 이상 악화될 경우 사업 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답변도 40%에 달했다.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주는 이유로는 ‘자금조달 애로’(43.5%)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미래 불확실성’(27.1%), ‘인·허가 지연’(14.7%), ‘수요자의 무리한 요구’(8.0%) 등이 꼽혔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대형건설사도 자금지원을 받기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중소건설사와 하도급업체의 사정은 더욱 열악한 실정”이라면서 “사태가 좀 더 심각해지면 사업성 있는 공사의 표류는 물론 유망 중소기업까지 경영난에 내몰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올해 5월까지의 건설수주 계획 대비 실적’을 조사한 결과, ‘못 미친다’는 기업이 49.8%에 달했고, ‘넘겼다’는 답변은 4.5%에 그쳤다.
중소건설사들은 최근 양도세 및 토지이용제한 완화 등을 골자로 정부가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대책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응답기업의 16.5%만이 ‘건설경기 부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실제 ‘주택건설을 늘릴 의사가 있다’는 답변은 10.5%에 그쳤다. 상당수 기업들은 ‘시장상황을 더 지켜본 후 결정하겠다’(62.8%)는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다만 분양가상한제가 폐지될 경우 대다수 기업이 ‘주택공급을 늘리겠다’(80.8%)고 응답해 분양가상한제 폐지 여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핵심관건임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