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발명 디자인해 줄 변리사 직접 선택
내 발명 디자인해 줄 변리사 직접 선택
특허청, 변리사 정보공개·연수제도 11월 실시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1.05.29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1월 24일부터 변리사에 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특허청은 변리사 정보공개 및 연수제도 도입을 골자로 하는 변리사법이 5월24일에 개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6개월의 준비과정을 거쳐 오는 11월 24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변리사 정보공개제도가 시행되면, 변리사회는 특허청에 등록된 모든 변리사의 자격취득사항, 사무소 정보, 전문분야 등을 공개해야 하며, 변리사는 정보공개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변리사회에 제공해야 한다.
변리사 정보의 구체적인 공개범위 및 공개방법 등은 변리사법 시행령에서 확정된다. 변리사 정보가 일반인에게 공개되면, 지식재산권에 관한 법률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적임의 변리사를 선택하는 것이 편리해 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변리사에 대한 정보획득이 어려웠던 개인 발명가나 중소기업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특허청에 등록된 변리사는 전문성과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변리사회가 시행하는 연수교육을 매년 일정시간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연수교육을 이수하지 않는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정보공개 및 연수제도 도입을 통해 출원인의 대리인 선임의 편의를 제고하고, 변리사의 전문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변리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