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 대통령자료실 문 열어
한서대, 대통령자료실 문 열어
서적·영상 등 6700여 점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1.06.08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서대는 31일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과 박물자료 등을 수집, 보존, 열람할 수 있는 대통령자료실을 개관했다.
학생들에게 역대 대통령들이 어떻게 국가를 경영했으며 그 성과와 교훈이 무엇인가를 조명하고 진정한 리더십 배양을 고취하기 위해 휘호, 서적, 영상자료 등 6700여점을 수집, 도서관에 마련한 이 자료관은 박물자료실, 시청각실, 대통령 자료실 및 회의실 등 4개 전시실로 꾸며졌다.
박물자료실에는 초대 이승만 대통령에서 17대 이명박 대통령에 이르는 대통령의 연보, 앨범, 휘호, 사진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미국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 미니어처 등 74종 1300여 점이 소장돼 있다.
제2실 시청각실에는 대통령의 취임, 연설 등 역사적인 장면을 비디오로 시청할 수 있으며 각 대통령의 독특한 서명방식 등도 확대, 전시해놓았다.
대통령 자료실은 역대 대통령들의 연설문, 전기 등 단행본과 정기 간행물, 학술 논문 등으로 다양하게 마련돼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등 7개국 대통령들의 전기, 연구논문 등 5000여 점도 들어있다.
이 자료 중에는 1900년 이전 미국 대통령 각종 기록을 담은 서적 등 귀중한 자료가 포함돼 대통령의 리더십 연구에 대한 많은 노력을 이해할 수 있는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회의실은 학생들이 사진 등을 통해 역사적 주요 장면을 보면서 세미나, 토론 등을 통해 보편 타당한 한국적 리더십을 모색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꾸며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