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가짜 신데렐라컴플렉스를 우려한다
[사설] 가짜 신데렐라컴플렉스를 우려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7.22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력위조 파문이 거세게 일고 있다. 큐레이터이자 명강사로 유명세를 떨쳤던 동국대 신정아 교수의 학력위조 파문에 이어 KBS 라디오 굿모닝팝스 진행자 이지영 씨의 학력위조 사실이 밝혀졌다. 만화가 이현세 씨도 보름 전에 마감된 원고에 자신이 대학 중퇴가 아닌 고졸이라고 적어 넣었다. 느닷없는 학력검증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신정아 교수의 학력위조 파문은 일파만파로 커져 학력위조 사실 규명에 소홀했던 동국대와 조계종에 대한 지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신 교수를 어느 기사에서는 연일 터지는 학벌 거짓말이 놀라운 것이 아니라, 국민이 학벌쟁탈전을 거부하지 않고 오히려 가담하는 것이 놀랍다. 2008년 광주비엔날레 공동감독으로 선임했던 이사진 29명이 전원 사퇴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신 교수는 미술관 큐레이터로 입지를 탄탄히 다진 뒤, 30대 초반에 교수로 임용되면서 미술계의 ‘신데렐라’로 주목받아온 미술계의 스타다. 그녀를 스타로 떠받쳐온 미술계와 언론계는 이제 그녀를 대중에 영합하는 전시회기획에만 능한 큐레이터라든가, 미술계 원로들을 잘 챙겼다고 말하며 가짜 신데렐라라고 비난한다. 영어강의로 명성을 떨쳐온 이지영 씨에 대해선 가짜 영어 신데렐라라는 수식어를 붙인다. 가짜 학위를 부실하게 검증해온 학계와 미술계에 대한 지탄의 목소리를 높이며, 학력을 철저히 검증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세상의 중론인 듯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파문의 진상이 시대의 슬픈 자화상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학벌이 인생의 성패로 직결되는 세태, 저학력자들이 주눅 들어 살 수밖에 없는 세상의 슬픈 모습을 거울을 비추듯 똑바로 비추어준 두 명의 가짜 신데렐라에게 되레 감사해야 한다.
사태의 핵심은 학력검증시스템이 아니라 학벌지상주의 그 자체다.
우리는 학력위조자들에게 돌을 던질 것이 아니라, 그네들의 사기행각을 강제해온 한국사회를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들의 학력이 가짜로 밝혀졌다 해서 과거에 인정되었던 실력이 갑자기 평가가 저하 될 수는 없는 일 아닌가. 두 명의 학력위조자들에게 돌팔매질하던 두 손을 거두고 위기를 기회로, 학벌사회 타파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이 선결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