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동·서 문화 불균형 격차 해소 추진
시의회, 동·서 문화 불균형 격차 해소 추진
균형발전연구회, 동·서 문화격차 해소방안 주제 토론회 열어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1.06.28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의회 균형발전연구회(회장 황경식)는 28일 동·서 문화격차 해소방안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문화격차 해소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황경식 의원은(균형발전 연구회 회장) 인사말을 통해 “경제발전이나 소득증가만으로 잘사는 사회를 논하던 시대가 지나가고 지식과 감성에 기초한 창조적 문화활동이 중요한 시대가 도래했다”며 동·서 문화격차 해소 필요성을 제기했다.
문옥배 대전문화재단 사무처장은 “둔산 신도심이 개발되면서 주요 공공기관이 옮겨지고 대단위 주거단지가 새롭게 형성되면서 원도심은 공동화 현상이 나타났다”며 “대전의 동·서 문화 격차를 줄이고자 각 구별 문화예술 특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선미 대전문화연대 운영위원은 “도서관은 문화도시 건설의 ‘핵’이 된다”며 “‘도서관운동’을 통해 원도심 지역 문화예술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일토 문화예술과장은 “문화예술로 행복 만들기, 문화예술로 희망나누기, 문화예술로 터전 만들기, 문화예술로 경제키우기 사업으로 대전문화 예술 파이를 키우고 있다”고 말했다.
장인식 우송정보대학교 교수는 “각 구별 문화정책으로 서구는 문화 산업화, 원도심(동구, 중구)은 문화 복지 대중화, 대덕구는 문화 정체성을 중심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정선기 대전발전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계몽적인 문화정책보다는 지역에서 자생적으로 태동하는 문화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성남 중구문화원장은 “중장기 문화발전계획 수립, 문화정책의 지속성, 각 구별 거점 문화시설 육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남진근 의원은 “동·서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원도심 지역에 공공기관 유치를”, 김경훈 의원은 “찾아가는 토요콘서트를 공동주택과 연결해야”, 이희재 의원은 “전통·현재·미래를 같이 포함하는 문화정책 필요해”, 안필응 의원은 “문화예술 맞춤전략, 문화시설 컨텐츠 차별화, 관 주도 문화예술 탈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