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방사능안전 정부 믿을 수 없다
[사설]방사능안전 정부 믿을 수 없다
  • 충남일보
  • 승인 2011.11.03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노원구 월계동의 한 아파트 인근 이면도로에서 방사선량 이상 수치가 발견되면서 방사능오염에 무책임한 정부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해야할 일을 주민이 발견해 당국에 신고하면서 드러난 방사선 관리실태는 그러나 우리 정부가 사실상 관리무방비로 있어왔다는 사실이 충격을 주는 것이다.
이번 방사능 수치를 직접 체크해 신고한 당사자는 ‘방사능으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모임’(차일드세이브) 회원이었던 신고자는 평소 휴대용 계측기를 가지고 다니다 우연히 이같은 수치를 발견했다.
이곳은 특히 전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현장 조사를 실시한 뒤 해당 지역의 방사선량이 시간당 최고 1.4μ㏜(마이크로시버트)로 인체에 별다른 위해가 없는 수준이라는 발표를 하면서 반발이 고조됐다.
문제의 방사성물질은 더구나 일본 원전사고를 계기로 경각심이 커진 세슘이라는 것이고 이 물질이 왜 아스팔트에 함유돼 있었는지도 의문이다.
앞서 지난 4월 경주시 감포읍과 포항시 남구의 일부 도로 아스팔트에서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미량의 세슘 137을 검출, 당국에 원인 규명을 요청해 교육과학기술부와 KINS 등이 공동 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당시 정부는 도로포장 시공업체와 골재 공급업체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결과 도로 포장시 재활용된 폐아스콘 일부 성분이 원인으로 추정된다며 시공업체가 아스콘 제조과정 등에 대한 기록을 관리하고 있지 않아 더 이상의 원인 추적은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시민관심과 불안의 증가는 스마트폰 어플에까지 등장하고 있고 이는 시민들의 관심이 이처럼 높아지고 있는 것은 결국 정부가 방사능 안전에 대해 안심할 만한 대책이나 설명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방사능이 확인된 조원지역에는 사실 두차례의 현장 답사와 사전 측정까지 거친 차일드세이브 회원들의 치밀한 조사에 따른 결과였다.
월계동 인근에 살고 있는 회원의 제보로 차일드세이브에서 환경운동연합과 1·2차 현장 측정을 진행했고, 충청도에 살고 있는 회원 백모(42)씨가 핵종분석기를 동원해 더욱 정확한 방사능 수치를 측정한 후 119에 신고를 하게 된 것이다.
방사능안전문제는 이제 더이상 국민들에게 맡겨야 할 몫도 아니며 더구나 국민들이 나서서 이같은 감시망을 구축해 운영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가 부끄러운줄 알아야 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져 실제로 계측기를 갖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 상태에서 정부가 방사능 안전에 무책임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 근본 문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