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간월도 갯벌 어리굴 수확 한창
서산 간월도 갯벌 어리굴 수확 한창
어리어리한 맛 그대로 ‘굴밥’ 안성맞춤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1.11.17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굴 수확기에 접어든 17일 충남 서산시 간월도 인근 갯벌에서 아낙네들이 조새라는 기구를 이용해 굴을 수확하고 있다.
[서산] 김장철을 앞두고 충남 서해안 갯벌에서 자란 굴이 본격적인 수확시기를 맞았다.
어리굴젓 생산지로 유명한 충남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주민들은 요즘 굴 채취 작업을 하느라 바쁜 하루 일과를 보내고 있다. 주민 1명이 하루평균 채취하는 굴은 10㎏ 정도이며, 간월도 어촌계에서 1㎏당 00원선에 현지 판매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겨울 보양식 굴밥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간월도 굴은 표면에 털 모양의 돌기가 많아 양념이 골고루 배기 때문에 김장용이나 어리굴젓용으로 안성맞춤이며 칼슘과 철분 함유량이높고 고소한 맛을 내는 게 특징이다. 특히 어리굴젓은 고단백 발효 식품으로 비타민C와 미네날이 풍부하고 강장제 효과까지 있어 최근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민 안모씨(61·부석 간월도리)는 “굴 채취 작업은 이달 중순경부터 시작해 내년 봄까지 이어진다”며 “올해에도 품질 좋은굴을 따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간월도를 포함해 서산시 관내에는 모두 7개의 어리굴젓 가공업체가 입주 연간 100여t(15억원 상당)의 어리굴젓을 생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