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학교참여’ 심사 우수교 선정
‘학부모 학교참여’ 심사 우수교 선정
충남교육청, 160교 선정… 서천 한산초 ‘최우수교’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1.11.24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 한산초등학교 학생들이 학부모 참여 짚공예 수업을 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한 ‘2011 학부모 학교참여’ 심사에서 서천 한산초가 ‘최우수교’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심사결과 전국 250개교 중 160교(최우수교 1교, 우수교 4교, 장려 155교) 가 선정됐다.
선정된 160교 가운데 ‘최우수교’로 선정된 서천 한산초를 포함해 충남은 ▲장려상(학교참여 분야) 천안백석초, 아산 온양여중, 아산 온양동신초, 금산 복수중, 논산 연산중, 연기도원초 ▲장려상(학부모교육 분야) 보령 명천초, 서산여중, 장려상(아버지참여 분야) 천안부성초, 부여 백강초 ▲장려상(자원봉사 분야) 천안용곡초, 서산 음암중, 서산 서령초, 보령 광명초, 공주 효포초등 16개교(10%)가 선정돼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한산초(교장 김기오)는 ‘1·2·3세대의 재능기부로 정(情)과 어울림 가득한 행복배움터’를 주제로 학부모의 학교참여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1·2·3세대 재능기부’는 지역의 할아버지·할머니와 학부모, 학생들이 함께 생활예절 익히기, 전통음식과 공예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모든 세대가 함께해 학교참여 범위를 넓혔다.
이 학교는 지난 9월에 개최된 ‘대한민국 좋은학교 박람회’에 참가해 재능기부를 타 시ㆍ도에도 전파했다.
이런 노력이 인정받아 자원봉사분야에서 최고의 영예인 ‘최우수교’로 선정됐다.
‘학부모 학교참여’는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의 학교참여(학교교육 모니터링, 학부모 재능기부, 자원봉사, 아버지 참여, 학부모교육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학부모는 학교참여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올해 학부모의 학교참여 지원을 위해 256개교에 6억9300만원을 지원하고 사전 설명회와 컨설팅을 수시로 실시했다.
타 시·도와 달리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위해 4개 지역거점별 발표대회를 가진 후 전국대회에 참가해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다.
김종성 교육감은 “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