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기획] 이기원 아산시의회
[이슈 기획] 이기원 아산시의회
“신뢰받고 사랑받는 선진 아산의회 될 터”
  • 이강부 부국장
  • 승인 2007.02.1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책업무·사업의 주민 대표자로써 내실화 다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 최선
지역주민 의견 수렴 실사구시 통해 한발 더 다가서는 의정활동 펼칠 터
교육문제·복지농업지역경제 등 문제 해결 위해 다각적 방향 검토한다

▲신년을 맞아 시민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은
-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아산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여러분의 성원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올 한해도 우리 아산시의회는 아산의 발전과 시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그 동안 의정활동에서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의 대표기관, 의사결정기관,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기관으로서 지위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의회의 위상을 제고시켜 나가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사랑 받는 선진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산시 의회의 새해 설계를 말씀해 주시죠.
- 현재 우리 아산은 아산신도시 개발과 탕정과 둔포, 인주산업단지 조성, 종합운동장 건립, 장항선 복선전철화사업 등 크고 굵직한 사업들이 아산의 발전에 기틀이 되고 있습니다.
또 내부적으로는 아산경찰서 이전에 따른 시내 중심권역의 재정비와 서부권 100만평 이상의 신규 첨단산업단지개발 등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서해안 중추도시로써 급성장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산의 발전을 위해 아산시 의회는 현재 추진 중인 시책업무 및 사업에 대한 주민의 대표자로서 감시와 견제 역할뿐만이 아닌 협력자로서 사업의 내실화를 다질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님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교육과 연수, 선진의회견학 등을 통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습득 연구하고 발전하는 선진 의회 상 정립에도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사랑 받는 의정, 생산적인 의정, 참여하는 의정을 의정 목표로 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죠.
- 아산시 의회의 의정목표인 사랑 받는 의정, 생산적인 의정, 참여하는 의정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모든 의원들이 시민들의 대표자로써 시민을 위한 봉사자의 정신으로 시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불우한 이웃과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정활동에 전념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또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각급 단체 및 사회단체, 관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본회의를 참관토록 추진하고 지방의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현장방문을 통해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실사구시를 통해 주민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제5대 의회가 지난해 출범했는데 그 동안의 성과를 요약하신다면
- 지난해 7월 출범한 제5대 아산시의회는 그 동안 각종 연수교육 등을 실시해 의원 각자의 전문성을 제고해 왔습니다.
또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실천하기 위해 현장방문과 주요지역현안사업장을 돌아보는 등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실천하고 노력하여 온 한 해였습니다.
또 시정질문, 행정사무감사, 예산안 및 조례안 심의, 지역현안에 대한 중앙정부 건의 등 지역의 발전을 위해 실질적인 대안과 해결방향을 제시하며 시정의 나아갈 방향을 다시 한번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고 봅니다.

▲의원님들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구를 마련해 운영하고 계신 것으로 아는데 이와 관련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 부 의장실을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장소로 활용해 년 중 관내 기관이나 단체는 물론 지역의 여론 형성층으로부터 고언을 직접 청취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수렴된 의견을 통해 지역의 현안 사업의 합리적 조기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민 모두의 편의 및 복리 증진에 관한 사항이나 크고 작은 각종 민원 사항을 접수하고 상담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도출된 의견은 의정이나 시정에 긍정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사례를 보면 활발한 의정 활동에 견주어 볼 때 홍보가 잘 돼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대안이 있는지요.
- 지방의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의정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못했다고 봅니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홍보 기법을 도입해 의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신속하고 내실 있는 내용으로 다수 시민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의 계획으로는 현재 운영중인 홈페이지를 일부 보강해 어린이 마당을 개설하고 포토갤러리와 의회 소식 등 홍보내용을 수시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기 수록된 자료를 수시로 정비해 완벽한 정보를 제공토록 하고 의원별 개인 카드화 관리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의정 활동 전방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행 지방자치법이 규정하고 있는 의회와 집행부의 관계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 어떤 관계가 바람직한가를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기관구성형태가 바람직한가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완전히 정착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현 실정에서는 기관통합형이나 기관대립형인가 하는 기관 구성 형태에 따라 관계가 정립된다고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관계가 기관 대립형을 취하고 있는 것은 기본 구상이 삼권분립형의 대통령책임제와 같다 할 것으로 권력의 통합보다는 분산과 견제를 통해 권력의 남용과 부패를 막자는 것입니다.
이는 입법부인 의회와 집행부의 장에게 서로를 견제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 피차간 약간의 긴장관계를 갖도록 함으로 경쟁적으로 주민이 직접 뽑은 주민의 의사가 지방행정에 더 잘 반영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 하겠습니다.

▲의회와 집행부의 권한에 대한 견해를 말씀해주시죠
- 먼저 집행부의 권한을 축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집행부가 의회의 권한을 견제하는 기능부터 축소시키는 것이 순서라고 본다.
이는 그렇지 않아도 위축돼있는 의회의 권한을 이른바 권력의 견제라는 명분으로 직접적으로 축소시키고 있는 현행제도인 재의요구권과 선결처분권의 범위를 축소하고 간접적으로 의회의 기능을 견제하는 의회사무국 직원에 대한 집행부 장의 인사권 등을 의회로 가져옴으로써 집행부의 부당한 의회에 대한 간섭을 줄이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지방의회의 사무국 직원에 대한 인사권은 집행부에서 의회로 넘겨줘야 한다고 봅니다.
이 권한은 원래 지방의회의 자율권에 속하는 권한으로 현행법 제83조는 의장의 추천에 의해 집행부의 장이 인사권을 갖도록 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으로 집행부의 의사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에게 한 말씀 해주시죠.
- 아산시는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서해안 중추도시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산시 의회는 지역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문제와 복지농업지역경제 등의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향과 방법으로 검토하고 시정에 접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산시 의회는 그 동안 답습해온 제도적 관습에서 탈피해 진정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그동안 집행부가 매년 수립하고 의회가 심의 확정하는 예산들은 사실상 어떤 형태로든 이미 짜여진 기존의 틀에 의해서 매년 숫자만 새로 끼워 넣고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사업계획 자체에 대한 사전 합의 없는 액수만 가감하는 행위에 그치는 예산 심의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며 얼마를 쓸 것인가를 따지기 이전에 무엇을 위해 쓸 것인가를 따지는 사업계획 자체에 대한 주민의 참여와 의회의 활발한 토의 검토, 합의 과정인 장기 계획과 중기 계획의 의회 동의 과정을 통해 예산 심의와 확정권을 올바르게 행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아산시 의정발전을 위해 시민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성원을 기대하면서 정해년 올 한 해도 아산시민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