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민심이 총선 향배 가른다
설 민심이 총선 향배 가른다
4월 총선 여야 물갈이 승부수 경쟁 후끈
  • 김인철·유승지 기자
  • 승인 2012.01.19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구도 가늠자… 대선주자들 입지에도 영향
설 민심 주목… 돈봉투ㆍ경선방식 변수 즐비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 등 여야가 총선 체제로 전환하면서 4월 총선을 향한 불꽃 튀는 선거 전쟁의 막이 올랐다.
12월 대선의 풍향계로 여겨지는 이번 총선의 결과는 향후 정국의 향배는 물론 대선구도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는 초반부터 당력을 총동원해 명운을 건 한판 승부를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총선에서 승리하는 쪽이 대선판을 유리하게 끌고 갈 것이라는데 정치 분석가들의 전망이 일치하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MB인사’와 ‘친노(親盧)인사’들의 대거 출마로 선거구도가 전(前)정권 대 현(現)정권의 대결 양상까지 보이고 있어 여야간 공수대결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민주통합당은 한명숙 신임 대표가 선거사령탑을 맡아 총선을 진두지휘한다. 여성이 동시에 여야 대표를 맡은 것이 처음인데다 총선까지 이끈다는 점에서 두 사람의 대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당 모두 설 연휴(1월 22∼24일) 직후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 공천심사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여야는 일단 민심이 흩어지고 모이는 설 연휴의 여론이 초반 판세를 좌우한다고 보고 기득권 내려놓기와 대대적인 물갈이를 통해 1차 승부수를 띄우는 형국이다.
한나라당은 경쟁력과 교체지수를 토대로 하위 25%의 현역 지역구 의원을 공천에서 원천 배제키로 하는 등 공천혁명을 통해, 통합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개혁과 함께 핵심 인사들의 ‘적진’ 출마를 통해 각각 여론몰이를 시도하고 있다.
각 당의 내부 공천경쟁도 역대로 가장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선관위 집계에 따르면 19일 현재 등록된 전국의 예비후보자 수는 245개 선거구에 1411명으로, 평균 5.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시도별로는 서울 5.8대 1, 부산 5.6대 1, 대구 5.7대 1, 인천 7.3대 1, 광주 4.3대 1, 대전 6.8대 1, 울산 3.8대 1, 경기 6.3대 1, 강원 6.0대 1, 충북 4.1대 1, 충남 5.6대 1, 전북 5.3대 1, 전남 4.2대 1, 경북 5.1대 1, 경남 6.8대 1, 제주 6.0대 1 등이다.
정치권에선 총선판을 좌우할 변수로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경제이슈, 복지이슈, ‘김정은 체제’의 개막에 따른 북한 리스크 등을 꼽고 있다.
재외국민투표 첫 실시에 따른 해외 표심, 트위터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선거운동 전면허용에 따른 넷심의 방향, 여야 동시 국민참여경선 실시 여부 등도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총선 영향주는 변수는= 여야는 새해벽두부터 총선 정국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한 공수대결에 들어가 한나라당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중심으로 총ㆍ대선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쇄신 작업에 돌입했고, 한명숙 대표 체제로 탈바꿈한 민주당도 전국을 순회하며 민심공략에 나서는 등 선거준비 체제에 들어갔다.
19대 총선을 80여 일 앞두고 성패를 가르는 4가지 변수는 공천경쟁과 눈에 띄는 정치 신인의 발굴, 국민참여경선 실험, 선거구 획정 어떻게 되나 등이다.
이와 함께 한나라당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민주통합당호(號)의 선장이 된 한명숙 대표가 벌일 사상 첫 여성 대표간 총선 대결과 지난 1990년 3당 합당 이후 처음으로 부산ㆍ경남(PK) 상륙을 위해 총공세에 들어간 야권에 맞서 한나라당이 수성(守城) 에 성공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역할 역시 총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 여성대표간 빅매치는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구원투수 성공여부가 총선이후 대선주도권에 결정적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전대 돈봉투’ 사건은 한나라당엔 초대형 악재라는 점에서 단기간의 결론을 현 비대위는 바라고 있다. 그러나 설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어서 상당수 갈길 먼 비대위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커졌다. ‘받은 사람은 있고, 준 사람은 없다’식의 수사 결과가 나올 가능성과 함께 야당의 특검제 도입 요구에 대비해 전열을 정비해야 할 상황이다.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개발권을 둘러싼 CNK인터내셔널의 주가조작 의혹의 경우, 현정권 실세 연루설이 사실로 드러나며 권력형 비리 의혹으로 번질 경우 여권은 치명타를 피해갈 수 없게 된다.
선거철을 맞아 야권의 의혹 제기가 거세질 것으로 보여 총선을 관통하는 핫이슈가 될 전망이다. 문제는 80일 앞둔 설 민심. 그 중심에 떠오른 지역이 부산·경남이다. 탈환과 수성을 노리는 여야승부가 펼쳐지는 부산·경남의 민심향방이 미래권력구도에 적어도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