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만 선거구 만들자
세종시만 선거구 만들자
선관위 ‘세종시 늘려 300석’ 절충안 제시여야 정치권 난색 가운데 절충안도 모색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02.21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 조정안이 유야무야 되면서 총선일정에 차질이 예상되자 이번엔 중앙선관위가 나서서 현 선거구를 그대로 남겨둔 채 이번 총선만 300석으로 하는 세종시선거구 단독 증설안을 제안했다.
이종우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은 21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황우여 새누리당·김진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지도부와 면담하고 국회의원 정수를 19대 총선에서만 임시로 세종시 지역구 1석을 추가하자는 선에서 결정하자는 내용의 중재안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중앙선관위는 이를 위해 국회의원 정수를 299석으로 정한 공직선거법 21조에 특례부칙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어차피 2년 뒤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선거구 획정 논의가 다시 진행돼야 하는 만큼한시적으로 1석을 추가하는 특례 규정을 둬 문제를 일시적으로 봉합하자는 것이다.
여야는 선관위의 이같은 안에 대해 일단 신중한 입장을 취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논의해보겠다.”고 밝혀 극적 타결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선관위와 여야 원내대표의 면담이 끝난 후 이두아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기자회견을 갖고 “기본적으로 299석 의원 정수에 대한 증원에는 반대한다.”면서도 “중앙선관위의 조속한 선거 사무 진행을 위해 세종시를 특별히 감안하는 안을 거부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다. 검토할 여지는 있다.”고 밝혔다.
황 원내대표는 이날 이 사무총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선관위가 권고한 안을 존중하면서 여야가 이 문제를 타결로 매듭지어야 한다.”고 긍정적인 제스처를 취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도 “오늘 타결을 기대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밝혔다.
민주당은 여전히 분구를 통해 지역구 3석을 늘리고 영남 2석과 호남 1석을 줄이자는 ‘3+3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중앙선관위 안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다.
김유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당의 입장은 여전히 ‘3+3안’이고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책임지고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 없다.”면서도 “김진표 원내대표가 면담 후 한명숙 대표에게 중앙선관위의 입장을 전달했다. 내일 최고위 회의 전에 지도부가 검토한 뒤 의원총회를 열어서 최종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여야가 타협 수준까지 논의를 진행했다가도 당내 지역구 의원과 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계속됐다는 점 때문에 이같은 중재안이 여야 입장에선 내색하진 못하지만 반길만한 방안이라는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여야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국민적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계속 대치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선관위 중재안을 통해 선거구 획정이 합의될 수 있다는 전망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이 사무총장은 여야 원내대표 면담이 끝난 후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에서는 좋은 의견이라며 적극적으로 검토해서 합의에 도달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며 “내일까지 최소한 여야 합의라도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