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생물다양성관리계약’ 확대
서천 ‘생물다양성관리계약’ 확대
논습지·새섬 조성 추가로 총 3가지 분야… 생태계 우수지역 보전
  • 오희준 기자
  • 승인 2012.02.23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 서천군이 철새서식환경보호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생물다양성관리사업을 올해부터 확대 실시한다.
생물다양성관리계약사업은 철새의 서식지 등 생태계 우수지역을 보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지역주민이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오는 7월~8월 중 접수 예정이다. 군은 지난해까지 볏짚존치와 쉼터조성(무논조성)사업에 대해서만 실시했으나, 논습지·새섬 조성사업이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 새로 시행되는 논습지·새섬 조성사업은 생태계 우수지역에 논습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겨울철새뿐만 아니라 여름철새, 봄·가을 나그네새의 서식처를 제공함으로서 사계절동안 새를 볼 수 있게 된다.
최창근 생태관광과장은 “올해 획기적인 신규사업으로 관내 생태우수지역에 1ha의 논습지를 조성하고, 묶은 볍씨를 예산의 30%이내로 구입해 철새의 먹이부족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는 최소화하고, 철새의 개체수 감소를 막아 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6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생물다양성관리계약사업 추진협의회에서 무논조성, 볏짚존치사업, 논습지조성, 볍씨구입(30%)을 올해 추진사업으로 확정 의결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국비 6700만원이 늘어난 1억3300만원의 사업비를 추가 확보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