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선거 이후 물가 태풍 대비책 시급하다
[사설] 선거 이후 물가 태풍 대비책 시급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12.04.05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후 물가인상 태풍이 몰아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선거후 물가안정을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정부가 물가저지선을 총선으로 잡고 있지만 선거를 기점으로 지자체들의 공공요금과 기업들의 제품가격 인상을 줄줄이 준비하고 있다는 이유때문이다.
더구나 그동안 정부의 강압에 밀려 가격 인상을 주저해 온 기업들조차 원가상승분을 제품가격에 반영할 조짐도 있어 선거후 물가급등이 우려된다.
업종별에 있어서도 정부 눈치를 상대적으로 덜보는 다국적 기업들이 슬그머니 가격인상을 진행해 왔고 여기에 국내 기업들마저 가격 인상에 동참할 경우 그동안 쉬지않고 오르던 물가를 잔시 잡아 둔 정부에게 또 다시 큰 압박이 주어지면서 서민들 시름마저 깊어질 것이 우려된다.
이 때문에 선거를 기점으로 정부의 물가 통제방식에도 변화가 와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강제적 방법으로 물가인상을 압박한다해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정부도 잘 알고 있는데다 최근 소비자물가지수가 2%대로 안정된 상태가 다시 물가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다국적기업들의 물가인상세는 지난달 말 윈저 등 주요 주류제품에 6%대로 가격을 올리기로 했으며 인상시기도 총선직후로 돼 있다.
이는 그동안 원가압박 속에서도 물가인상을 자제해 온 기업들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물가인상을 부추기고 있는데 지난해 말 이후 두차례의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보류한 오비맥주도 총선을 기점으로 가격 인상을 다시 검토 중이다.
올해 초 물가인상을 했다가 다시 원점으로 돌린 코카콜라에 이어 10여 개 품목 153개 제품의 가격을 올린 풀무원도 정부의 물가정책에 협조해 가격 인상을 철회했지만 더이상 버티기는 힘든 상태다.
뿐만 아니라 설탕 밀가루 등 식음료 제품의 기반이 되는 주 원료들의 가격흡수 여력도 한계에 직면해 있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우격다짐으로 총선까지는 물가를 통제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인상요인 누적으로 나중에는 인상폭이 더 커질 것도 예상한다.
공공요금도 마차니가지다. 액화석유가스(LPG) 업계는 4월 국내 LPG 공급가격을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최근 LPG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택시기사들이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시위를 하고 있는 상태지만 이 역시 추가 가격인상압박이 큰 상태다.
이럴 경우 지자체의 공공요금 인상도 총선 이후 본격화 될 가능성이 커진 상태다.
당장 올해 초 전북은 익산, 김제, 진안, 무주, 장수 등 도내 모든 시군의 공공요금을 인상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2월 14일 전격 철회했고 광주도 같은날 민관 연석회의를 통해 올해 상반기중 지방공공요금 10종을 동결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하반기 가격 인상을 위해서는 상반기 모든 행정 절차를 결정해야돼 총선이 후 요금 인상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 상반기에는 일단 동결하고 하반기에 인상하거나 분산해서 올리겠다는 지자체들이 많다.
더 이상 정부가 물가방어를 하기가 한계에 다다른 만큼 하반기 물가인상 부담이 매우 커져있다.
정부가 압박시책에도 불구 물가정책 기조를 재정돈해야하는 이유인 만큼 종합적인 재정비를 통해 물가안정기조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