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은 국가기관 설치 안 되나
당진항은 국가기관 설치 안 되나
물동량 입·출항 선박 급증… C.I.Q기관 설치 시급
  •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2.04.05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당진항은 2011년 국내 최고수준인 56%의 물동량 증가를 보여 3598만 톤을 처리했으며, 올해는 이보다 약 20% 증가한 4300만 톤이 예상된다.
당진지역의 항만은 지난 2004년 평택·당진항이라는 하나의 항만으로 지정된 이후 급격하게 발전해, 이미 지난 2010년 국내 5대 항만에 진입하는 등 가파른 물동량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동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당진지역의 항만에는 이에 상응하는 행정서비스 기관이 없어 항만을 이용하는 선주나 선원, 화물주, 관련 기업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항만의 화물 수출·입, 선박의 입·출항을 지원하는 행정기관인 세관, 출입국관리사무소, 검역소를 비롯한 지방해양항만청, 해양경찰서 등의 기관들이 모두 평택지역에 밀집해 있고, 당진지역에는 단일항만이라는 이유로 관련 기관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당진지역에 입항하는 선박과 관련 기업, 민원인들은 각종 인·허가 업무, 민원처리를 위해 서해대교를 넘어 왕복 60km가 넘는 거리를 이동해 업무 처리를 하다 보니 비용과 시간의 손실이 크다.
실제로 일부 화물의 경우 검역원이 늦게 도착해 수십 명의 작업인부와 중장비가 대기하고 선원의 승선과 하선, 교대를 지원해 주는 출입국관리사무소가 평택 쪽에만 있어 당진지역 항만을 방문하는 연간 5만여 명의 선원이 선상에만 머물다 돌아가는 등 당진항 전체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특히 외국 국적의 선원의 교대 요청이 증가하고 있으나 교대가 여의치 않는 등 제약을 받고 있어 국제무역항으로써의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당진 지역의 업체에서는 항만 이용에 불편이 많아 C.I.Q(세관, 출입국관리사무소, 검역소)기관이 설치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실제 당진에서 항만관련 업체를 경영하는 이모씨(54)는 “서류 하나를 제출하려해도 평택까지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일처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당진시는 지난 3월 당진항을 국제무역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2013년 하반기까지 ‘항만운영지원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충청남도 등과 함께 추진하고 있으나, C.I.Q 기관 등 항만관련 기관의 입주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손승하 항만수산과장은 “당진항은 현재 26선석이 운영되고 있지만 오는 2020년까지 39선석으로 확충할 예정으로 발생될 예상 물동량은 약 7500만 톤”이라며 “이를 경제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항만운영지원센터의 건립과 더불어 항만 관련 업체의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무엇보다 C.I.Q기관의 설치가 급선무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