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부대, 문화유산 지킴이로 거듭난다
우리 군부대, 문화유산 지킴이로 거듭난다
16~18, 제4회 군(軍) 문화재관리 교육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2.05.14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16일부터 18일까지 군부대 문화재조사로 확인된 문화재에 대해 우리 군과 주한미군의 문화재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군(軍) 문화재 관리교육’을 경북 경주시(경주 현대호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 교육에는 주한미군 10여 명을 포함하여 우리 군의 사단·군단 민사 장교, 시설업무 담당관 등 군 주둔지 내 문화재관리를 담당하는 100여 명이 참가한다.
문화재청은 2006년부터 전국의 우리 군과 주한미군 관할지역을 대상으로 군부대 문화재를 조사하고 있다. 현재까지 조사를 통해 확인된 문화재는 1000여 건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문화재 보호의식을 함양하고 군 주둔지 내에 있는 문화재를 자체적으로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방부와 함께 우리 군과 주한미군을 대상으로 매년 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한국문화의 뿌리’ 라는 주제로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의 특강이 있고 경주역사도시의 변천, 전시(戰時)문화재보호, 근대문화재 관리·활용, 문화재 현상변경 업무요령 등의 이론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경주 시내 유적과 남산 탐방, 세계문화유산인 경주양동마을 답사가 함께 이루어져 참가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문화재에 대한 기본 소양을 다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