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통폐합속 농촌 공교육이 더 문제다
[충일논단] 통폐합속 농촌 공교육이 더 문제다
  • 박해용 경제부장
  • 승인 2012.05.1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학교가 폭력과의 전쟁을 위한 몸부림을 계속하고 있지만 정작 문제는 텅 비어가면서 공교육이 말살되고 있는 농촌교육문제가 못지않게 심각성을 주고있어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우리 농촌은 학생수 부족으로 문을 닫는 농촌 학교가 급증하면서 농촌의 공교육이 빠른 속도로 무너져가고 있다.
이를 감안해 교육당국은 농촌 교육의 질적 저하를 막기 위해 2001년까지 2819개 학교를 통폐합한 데 이어 추가로 통폐합 작업을 계속하고 있고 이로인해 농촌폐학교 부지는 붕괴된 농촌공교육의 현실을 반영하듯 흉물로 남겨지고 있다.
이 때문에 학생수가 부족한 농촌 학교를 모두 없애버리고 초등학교끼리 통합이 어려운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합쳐지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농촌 공교육의 붕괴는 농업인들로 하여금 자녀교육을 위해 농촌에서 떠나도록 강요하고 있어 농촌 공동화 현상을 초래하고 인구의 도시집중을 유발하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나마 농촌지역에 남아 있는 학교들도 도시로 전학을 가는 학생들이 늘어나 언제 통폐합될지 모르는 실태다.
농업인들은 이처럼 갈수록 벌어지는 도시와 농촌 학생들의 학력 격차를 의식해 자식만큼은 도시교육을 받기를 희망하는등 정착이 아닌 이탈의 사회의식까지 부추기고 있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공교육의 정책이 무기력하다는 점을 반증한다.
농업이 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점차 잃어가고 농어촌교육의 문제도 다양한 요인의 복합작용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에서 단 시간 내에 쉽게 그 해결책이 찾아 질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또 해결책이 찾아진다고 하여도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있어야만 지켜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농어촌교육이라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나 효율성만을 따져서 포기해서는 안될 분야이며 그러할 경우 반드시 차후에 더 큰 기회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교훈삼아야 한다.
농어촌의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닌 농어촌지역사회의 문화적 중심지이다. 따라서 단순히 경제저기 효율성이나 통계상의 수치에 따라서 학교를 폐교할 경우 지역사회의 해체가 가속화되고 사회의 타 부분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대문에 농어촌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 역할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문화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크게 보아 앞으로의 농어촌의 학교는 학생수가 적다고 하여 쉽게 폐교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수를 기준으로 학교를 유지할 경우 농어촌의 경우에는 통학거리 등의 문제로 정상적인 교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생수 이외의 지리적 여건도 고려되어져야만 한다.
이를 위한 정책적 대안이 필요한 것도 결국 농촌붕괴를 막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농어촌 소규모학교의 발전을 위해서는 복식학급을 해소하여야 한다.
현재는 복식학급과 복식수업이 존재하므로 효과적인 복식수업을 위해 교재와 수업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나, 장기적으로는 복식학급은 해소되어야 한다.
또 특기적성 교육을 강화해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수요도 높고, 농어촌학생들이 도시학생들과 비교하여 교육의 질적 차이가 나는 부분이며 사교육비의 지출증가의 원인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농어촌지역은 학생수를 기준으로 학교를 유지하다 보니 도시와 달리 통학거리가 멀고 대중교통이 불편한 경우가 많아 통학버스를 정부가 지원하는 것도 대안이다.
나아가 농어촌학생에 대한 학비가 지원되고 농어촌의 특성을 감안할 때 도시와 같은 규정이 적용될 필요는 없다.
이와 함께 순회교사제도의 효율성을 기하해 적은 수업부담과 자연환경 속에서 소수의 학생들을 보다 심도있는 관심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폐교 및 유휴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유휴시설의 활용은 대안학교, 교사 연수시설 등 다양하게 고려되어져야 하고 부득이한 경우 교육과 관련되지 않은 시설로의 활용도 고려하는 등 농촌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에 적극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