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최악의 식탁물가 급등에 대비하라
[사설] 최악의 식탁물가 급등에 대비하라
  • 충남일보
  • 승인 2012.08.15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악의 ‘애그플레이션 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할 조짐을 보이며 식탁물가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다.
애그플레이션은 곡물 가격의 폭등으로 일반 물가마저 상승하는 현상으로 미국, 러시아 등 세계 곳곳의 가뭄 탓에 지난달부터 본격화한 애그플레이션은 머잖아 국내 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돼 정부가 대응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가뜩이나 폭염과 집중호우 등으로 채소 등 식탁물가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만반의 대책을 마련해 신속한 준비를 해야 한다.
수입 곡물이 국내 물가에 4~7개월 정도 시차를 두고 반영된다는 점을 고려해 국내 곡물 가격이 올해 말부터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밀가루는 올해 2분기보다 27.5%, 옥수수가루는 13.9% 급등하고 식물성 유지와 사료도 각각 10.6%, 8.8%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밀가루와 옥수수가루가 자장면, 빵, 국수, 맥주 등 `식탁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음식재료라는 점에서 물가 불안 요인이다. 사료 가격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가격의 상승을 불러온다. 축산농가의 생산 비용을 높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올해 애그플레이션이 역대 최악의 곡물 파동을 불러올 것으로 우려된다는 점이다. 국제금융센터는 이번 애그플레이션이 2007~2008년, 2010~2011년 당시의 곡물 파동보다 더 심각할 것으로 평가했다.
2007~2008년에는 곡물 수급에 큰 문제가 없었다. 투기자금 유입, 주요 생산국의 수출 제한, 옥수수로 만드는 바이오 연료인 에탄올 생산 증대 등이 곡물 가격을 끌어올렸다.
2010~2011년에는 러시아의 가뭄 등으로 세계 곡물 공급량이 3100만톤 가량 부족했다. 그런데 올해부터 내년까지 곡물 부족량은 무려 40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에는 투기자금마저 국제 곡물시장에 급격히 유입돼 식량 가격이 들썩거렸다.
우리나라는 식량 자급률이 지나치게 낮은 것이 치명적인 약점이다.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은 2010년 기준으로 26.7%에 불과하다. 쌀(104.6%)을 제외한 밀(0.8%), 옥수수(0.8%), 콩(8.7%) 등은 수입에 절대적으로 의존한다.
곡물가격 폭등세가 이어지면 밀과 콩을 무관세로 들여오고, 공공비축 대상 작물을 쌀에서 밀, 콩, 옥수수까지 넓히는 방안도 검토키로 하고 정부가 관련업체에도 가격 인상을 최대한 자제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라고 한다.
주요 20개 국(G20)이 미국의 에탄올 의무생산 프로그램 유예와 곡물생산국의 수출금지 자제 등을 요청할 것으로 보여 이에 보조를 맞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국제 곡물가격의 동향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 국내 물가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대책 추진이 필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이 너무 낮다는 데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밀, 콩, 옥수수 등의 자급률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