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영희 의원의 책임있는 처신을 바란다
[사설] 현영희 의원의 책임있는 처신을 바란다
  • 충남일보
  • 승인 2012.08.22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의 ‘공천 헌금’ 의혹의 실체가 검찰수사로 점차 윤곽이 드러나면서 종반을 향해 치닫고 있다.
그동안 검찰은 자금 제공자인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현기환 전 의원, 현 의원의 전 수행비서 정동근 씨, 중간 전달자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 등 4명을 소환 조사했고, 관련 당사자들 및 가족들의 집·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 은행계좌 추적, 통화내역 조회 등 전방위 수사를 벌였다. 그간의 수사 결과를 토대로 검찰은 지난 9일 일단 공천 헌금 전달 의혹을 받는 조기문씨를 상대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조기문 씨가 말바꾸기에 나서 진실공방은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현재 검찰이 밝혀낸 것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현 의원이 공천과 관련해 3억원을 조씨에게 전달한 사실을 밝혀냈다. 당초 혐의를 전면 부인하던 현 의원과 조씨는 활동비 명목으로 500만원을 주고받았다고 번복했지만, 검찰은 제보자 정씨의 진술대로 3억원이 오간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다. 돈을 담은 쇼핑백 사진을 확보하고 돈을 옮겨 담은 루이뷔통 가방을 조씨 집에서 압수했다.
둘째는 현 의원과 조씨가 말을 맞추는 등 증거를 인멸하려는 시도를 포착했다. 통화내역 조회를 통해 수사초기부터 두 사람 간 연락이 잦은 것을 확인했고, 1차 조사 때 혐의를 전면 부인하던 조씨가 지난 7일 2차 조사 때에는 그 사이에 소환된 현 의원의 진술에 맞춰 입장을 뒤바꾼 사실도 찾아냈다.
셋째로 검찰은 현 전 의원이 공천 이전에 현 의원과 연락한 바 없다고 했지만, 검찰은 두 사람이 공천심사 기간에 수차례 통화했고, 돈 전달 하루 전인 지난 3월 14일 현 의원이 현 전 의원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도 확인했다.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도 남아 있다. 검찰은 조씨가 현 의원에게서 3억원을 받은 정황을 확보했지만, 이 돈이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었던 현 전 의원에게 전달됐다는 명확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 다만, 사건 당일 “하루종일 여의도에 있었다.”는 현 전 의원이 이날 저녁 서울 서초동에 있었음이 드러나 이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목된다.
또 현 의원이 친박계 후보자들에게 차명으로 후원금을 지원하는 등 불법자금을 뿌렸다는 의혹과 함께, 현 의원의 남편 회사 자금이 공천헌금으로 불법 전용됐는지도 검찰 수사의 몫이다.
아직 혐의가 확정되지 않은 현 전 의원은 차치하고라도, 이렇듯 그간의 해명이 일부 거짓으로 드러나고 `말 맞추기' 시도까지 포착된 마당에 기초 사실 관계 마저 부인하는 현 의원과 조씨의 모습은 일반의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
과연 공인을 지향하는 사람들로서 기본적인 양식이 있는지 자못 실망스럽다. 돈으로 공천을 사려고 시도한 것 자체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거니와, 헌법기관인 선관위에 이어 검찰의 조사를 통해 그 진상이 드러나고 있는데도 빠져나갈 구멍만 찾거나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것을 보면 분노를 넘어 측은함을 느끼게까지 한다.
추가 수사를 통해 좀 더 진실이 밝혀질 것이고 현 의원은 그에 걸맞은 법적 책임을 지면 되겠지만, 그 이전이라도 현 의원은 국민에게 그 진상을 솔직히 털어놓고 잘못한 일이 있다면 시인하고 의원직 사퇴 등 책임있는 결단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