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독도영유권분쟁 배경 교육시켜라
[사설] 독도영유권분쟁 배경 교육시켜라
  • 충남일보
  • 승인 2012.08.26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이 국가적 사안으로 대응하는 반면 우리의 독도인식이 그보다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제대로 된 독도교육이 부족하다는 지적때문인데 실제로 초등교사 70%가 독도영유권 배경도 잘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초등학교 교사 10명 중 7명은 독도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인데 중앙대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한 엽씨는 일 석사학위 논문 ‘초등교사의 독도 이해 인식도 분석을 통한 독도 수업 역량 강화 방안 연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경기지역 17개 초등학교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 설문조사한 논문에 따르면 71%에 달하는 교사가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 ‘러스크 서한’ 등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역사적 배경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의 92%가 넘는 교사가 ‘독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해 ‘독도 교육’의 필요성에는 대부분이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독도와 관련한 교육을 하는 데 어렵다’고 응답한 교사는 절반이 넘는 56%였고, 18%의 교사만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했다.
학생들에게 독도 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는 전체의 77%에 이르렀지만, 독도 관련 연수나 교육을 받은 교사는 23%에 불과했다.
독도에 대해 가르치고 있지 않다는 교사들은 ‘독도 관련 교재가 없다’(30%)는 것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독도 수업을 하는 교사 중 74%는 ‘독도 수업을 할 때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독도 관련 사이트 중에는 검증된 내용의 역사적 사료와 사실을 담은 곳도 있지만, 극우단체의 단순한 독도 사랑으로 만들어진 곳도 있다.
일본이 독도영유권에 관한 주장을 중학교 교과서에 담으려는 움직임을 보인 뒤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에서 독도 교육에 노력하기 시작했지만, 일선 교사 차원에서는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논문은 지적했다.
바람직한 독도 교육을 위해 교사는 교육 필요성을 인식해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상급 기관은 각종 연수와 교사용 도서보급 등의 노력을 해야 한. 또 교과서에도 독도 관련 역사적 사실의 서술을 확대해야 한다.
이런 분위기에는 정부의 과실이 크다. 정확한 배경도 도 필요성도 없는 국민적 감정대응방식에는 이같은 문제가 잇음을 즉시 자성해야 한다. 나아가 독도영유권 교육이 왜 우리에게 필요하고 어떻게 방어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시급히 이우러져야 한다.
초·중·고교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강화해야 하고 서둘러 시행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