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은퇴 후 노후 준비, 국민연금이 기본
[기고] 은퇴 후 노후 준비, 국민연금이 기본
  • 백관수 본부장 국민연금공단
  • 승인 2012.08.28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내놓은 ‘한국 부자의 소비 지출과 노후 준비’라는 보고서를 보면 이렇다.
한국 부자 가구의 월 평균 가계수지는 2379만원이다. 이는 일반 가구(158만 원)의 15배가 넘는 규모다. 가계수지는 월 평균 소득에서 지출을 뺀 것이다. 부자 가구는 보통 금융자산을 10억원 이상 보유한 가구를 말한다.
지난해 말 현재 부자 가구는 14만 2000가구 정도로 파악된다. 이들의 연평균 소득은 4억1200만 원이다.
부자 가구의 소득에 서민들이 기죽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주목할만한 점은 부자 가구의 경우 100%가 은퇴 준비를 한다는 점이다. 수단으로 부동산(89.0%)이 가장 많고 예·적금(66.0%), 직·간접 투자(65.3%), 사적연금(64.0%) 순이었다.
일반 가구는 어떨까. 응답자의 69.6%만이 노후 준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떻게 보면 착실한 은퇴 준비가 필요한 쪽은 일반 가구일 것이다.
하지만 그 비율은 낮았다.
일반 가구는 강제적 성격의 공적연금(60.8%)에 많이 의존했다. 이어 예·적금(53.4%), 사적연금(44.9%) 순으로 노후에 대비했다.
일반 가구는 필요한 지출을 감당할 소득원을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크다. 일반 가구가 젊을 때부터 노후를 철저히 대비해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노후를 편안하게 보낼 적정 생활비는 얼마나 될까.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후 자산여력 진단(2011년)’이라는 보고서를 보자. 베이비부머 가구(1955년~1963년생)는 은퇴 후 최소 생활비로 148만 원, 적정 생활비는 225만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민연금연구원의 ‘제3차 우리나라 중·고령자의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실태(2009년도)’ 조사 통계는 2인 노인가구의 최소 생활비가 122만 원, 적정 생활비가 175만원으로 본다. 두 보고서를 종합하면 현재 가치 기준으로 월 생활비로 200만 원 정도가 적정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적정생활비를 충당하는 방안은 뭘까? 일반 가구가 은퇴준비 수단으로 가장 많이 의존하는 것이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이다.
공적연금은 일정요건을 충족할 경우 평생 실질가치를 보전한다는 게 장점이다. 이에 따라 공적연금을 기본으로 하되 예·적금, 사적 연금, 기타 소득을 활용하여 적정생활비 부족분을 보충하는 게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1988년도 국민연금제도가 시작된 이후 20년 이상 가입해 연금을 수령하는 수급자의 평균 수령액은 월 82만원이다. 노후 준비를 위해 다른 수단으로 부족분(118만원)을 메울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
국민연금공단은 노후설계서비스라는 무료 상담을 한다. 이를 적극 활용하고 부족할 경우 다른 전문 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국민연금공단은 전국에 행복노후설계센터 141곳을 구축,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 전문 직원이 상담을 한다. 재무, 대인관계, 건강, 여가 영역까지 다양하다.
고객의 여건을 감안한 맞춤형 노후준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노후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노후가 행복해야 인생이 행복하다는 말이 있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이 중요하다.
하지만 경제적 궁핍도 고령화시대를 살아가는 데 큰 장애물이다.
누구나 맞게 될 노후를 빈곤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 방법 중 기본적인 것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