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세종시, 나라의 중심에 서다
[충일논단] 세종시, 나라의 중심에 서다
  • 서중권 편집이사
  • 승인 2012.09.16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세종시민의 투쟁으로 일궈낸 역사적 대업이 막을 올렸다.
‘일인지하 만인지상’인 총리가 드디어 세종시에서 둥지를 튼다. 국무총리실이 지난 14일부터 이전을 시작했다.
17일에는 총리실 직원들과 함께 셔틀버스를 동원해 세종시 주변 자동차 도로를 따라 드림 하이투어에 나선다.
이날 오후에는 총리실 세종청사 입주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발표 이후 10여 년만의 결실이다.
지난 14일 ‘총리실’과 관련한 보도 자료가 세종지원단의 이름으로 기자의 이메일에 속속 전달되고 있다.
첫 보도 자료는 ‘중앙행정기관 세종시대 개막’이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세종시 역사의 시작을 알렸다.
이와 관련해 세종시 각 공공기관을 비롯해 시민들은 환영일색으로 국무총리실 관계자와 산하 직원들을 맞을 준비에 분주하다.
민주통합당 세종시당과 충남도당 등 지역 정치권에서는 ‘환영’의 논평을 내고 구한 손님맞이 준비를 하고 있다.
곧 이어 총리실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6개 중앙부처와 6개 소속 기관이 올해 말까지 이전하는 등 순차적으로 옮겨 2014년이면 16개 중앙부처와 20개 소속기관이 세종시에 둥지를 틀게 된다.
본격적인 ‘세종시 시대’가 개막된 것이다.
2002년 9월 노무현 당시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신행정수도 건설 공약을 발표한 이후 10년, 2005년 3월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이 공포된 지 7년 반 만이다.
사실상 ‘제2의 수도’로서 세종시가 안착하게 되면 수도권 인구와 기능이 분산되고 지역 균형발전을 앞당길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행정수도 건설 계획이 나올 때부터 줄곧 제기됐던 행정의 비효율이다.
36개 부처와 기관이 이전한다지만 청와대와 통일부, 외교통상부, 국방부 등 주요부처와 국회와 사법부 등 핵심기관은 여전히 수도권에 남아 있다. 부처간의 유기적인 업무 협조가 원활하게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무회의 등 각종 회의와 업무조정을 위해 수도권과 세종시를 오가는데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도 상당하다.
세종시 이전에 따른 공무원들의 연간 출장비만도 23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최소화하느냐가 세종시의 성패를 좌우할 과제다.
정부가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과 시간ㆍ장소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워크센터 확대 등의 대책을 마련했지만 그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영상회의 개최 대상이 제한적인데다 대면회의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 지 미지수다. 불요불급한 회의 축소와 일정 조정, 공무원들의 근무시간 조정 등 보다 유연하고 현실적인 방안이 나와야 한다.
세종시가 자족기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할 경우 ‘반쪽도시’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전 대상 공무원들은 주거와 자녀교육, 생활불편 등에 대한 걱정으로 불안감이 크다.
이렇듯 넘을 산이 한 두 개가 아니다.
이 같은 험 준령을 넘어 ‘위대한 세종시 건설’을 위해서는 시민모두가 하나 되어 힘을 모아야 한다.
최근 세종시에서 주관한 충청권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서 의견을 모은 ‘세종시 특별법 개정에 관헌 법률 개정’ 등 현안 사안에 한 목소리를 낸 것은 바람직한 사례다. 역사가 우리 세종시에 쥐어준 도전과 큰 꿈을 이루는데 결정적인 역할은 결국 세종시민의 몫이다.
세종시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않는 번영이 지속되길 기원한다.
후손들은 우리시대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가슴에 새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