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입학사정관제 검증제도 더욱 세밀하게 손봐야 한다
[사설] 입학사정관제 검증제도 더욱 세밀하게 손봐야 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12.09.1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행 대학입학전형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입학전형사정관제가 더욱 세밀하게 학생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개선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성범죄 전력을 가진 학생이 대학입학을 했다가 전력이 드러나면서 입학이 취소되는 등 사회적 문제로까지 예민하게 작용하는 영역으로 사정관제도의 제도적 세밀화작업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앞서 대학교육협의회는 서울 지역 주요대학 입학처장협의회를 열고 입학사정관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증 수단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제라도 대학이 나서서 검증을 철저히 한다니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도입된지 5년이 된 입학사정관제가 그동안 부작용이 여러차례 지적돼 온 만큼 보다 세밀한 제도마련이 요구된다. 더욱이 이 제도를 통해 대학 정원의 10분의 1 이상을 선발하는 현 상황에서 그동안의 문제로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보완할 것은 보완해야 한다.
대교협이 적용하기로 한 강화책은 우선 최종 합격생들을 대상으로 사후 검증을 통해 서류를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드러나면 재학 중이라도 합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밀도있는 질문을 통해 면접을 심층적으로 실시해서 자기소개서 내용이 자신이 직접, 진솔하게 작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학생이나 교사가 서류를 위조하거나 추천서를 과장되게 쓴 사실이 적발되면 대교협 차원에서 다른 대학에 명단을 공유시켜 불이익을 주도록 하는 ‘블랙리스트’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폭력 가해사실 학생부 기록과 관련해서는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입학사정관제 인성평가 항목에 포함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입학사정관제는 학교 성적보다는 창의성과 잠재력 등을 평가해 선발한다는 취지로 2008년 처음 도입됐다. 첫해 10개 대학 254명으로 시작하여 점점 규모가 확대, 올해 2013학년도 입시에서 입학사정관 전형 선발규모는 125개 대학 4만6337명으로 늘어났다. 지난해 보다 6000여 명이 늘어나 수시모집 인원의 19.1%나 된다.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입학사정관들이 교사 추천서와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해당 학생의 리더십과 잠재력을 평가한다. 그러나 교사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를 신뢰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해 이를 검증하는 방법도 다시 재검토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허위, 과장된 경우도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의 경우는 대필 사례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대필 업체, 인터넷 사이트가 활개를 치는 관행도 사라지도록 제도가 수정돼야 한다.
전문성 있는 입학사정관 확보가 문제가 되고 있고 입학사정관이 턱없이 부족해 1명이 단기간에 수험생 수백명 이상을 상대해야 하는 등 공정하고 세심한 평가가 사실상 어려운 환경도 개선돼야 한다.
다만 학교폭력 가해사실 학생부 기록 문제는 일부 교육청이 보류하고 있는 상황에서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이라도 이 사실이 지역에 따라 학생부에 기록되거나 기록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이 해결되기 전 섣불리 입시 전형 자료로 활용한다면 수험생들의 혼란만 가중시킬 가증성이 있는 만큼 제도보완에 앞서 제도적 혼란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준비성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