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학원폭력 없는 사회를 위한 제언
[기고] 학원폭력 없는 사회를 위한 제언
  • 권광식 교사 천안 도하초
  • 승인 2012.09.25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여름은 참 여러모로 대단했다.대단한 가뭄에 기상 관측이래 최고의 폭염 그리고 열대야가 계속 이어지면서 대단한 여름을 위력을 실감해야했다.
또한 후지와라 효과(Fujiwhara effect)에 의한 두 개의 태풍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한반도를 관통하여 막대한 피해가 있었고 이어 또 한 번의 태풍이 위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계절의 순환이라는 자연의 섭리는 어김없는 것이어서 9월 들어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바람결에서 우리 곁에 성큼 다가선 가을을 느끼게 된다. 많은 재난 뒤에 함께하는 9월의 하늘이라 안타까움과 평온함에 대한 바람이 그 어느 때보다 더 큰 것 같다.
그러나 이런 큰 자연 재난 앞에서도 우리가 희망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미래라 부를 수 있는 아이들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자연 현상만큼이나 인문 사회현상 등 모든 것이 지악스러워지고 극렬해지는 것 같다. 연일 성폭력 문제, 학교 폭력 문제가 각종 매스컴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필자는 교직에 있다 보니 학생 관련 문제에 대해 민감해 질 수 밖에 없다. 학생관련 사안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흉포화되어 가는 것을 보면서 착잡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어디서부터 무엇이 어떻게 잘못되기 시작했는지 각종 학생 범죄도 지악스러워지고 있다. 발생하는 학생 관련 범죄에서도 학생다운 순수함, 조금은 서투름 이런 것들을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성인 범죄자들을 능가하는 수준의 집요함, 흉폭함 등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일전에 고교생 한 명이 아파트에서 투신해 자살하는 사건이 있었다. 학생의 안타까운 죽음과 학교 폭력과의 연관성 등은 더 조사해 보아야 하겠지만 학교폭력과의 관련성 징후는 농후한 것 같다.
우정을 키우고 같이 꿈을 키워가야 할 아이들이 언제부터가 가해자가 되고 피해자가 되며 죽음에 까지 이르는 수준이 되고 있어 답답하다.
사안 발생 시에만 대증적인 요법으로 땜질식 임시 처방으로는 만연한 학원 폭력을 막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급우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학교폭력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찾고 그 근원을 고치는 근본적 처방이 필요한 때이다.
여러 가지 원인 중에 먼저 가정 해체 및 가정의 교육적 기능 부재를 꼽고 싶다. 아이들 교육의 기본 터가 되어야 할 가정이 아이들의 성장 발달 단계에 맞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절제되고, 배려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서 체득적으로 익혀야 할 어울려 살아가는 중요한 룰을 배울 기회가 원천적으로 차단되면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가정의 교육 기능 회복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동네, 향촌의 기능이 사라지고 있는 사회 현상이 큰 문제라고 본다. 동네에서 어른들에게 버르장머리 없는 아이로 낙인찍히지 않기 위해서 동네 어른들 앞에서 행동거지 하나 하나를 조심하면서 살았던 기억들이 있다.
아파트 등 주거 문화가 많이도 변했다. 이 변화에 따른 향촌의 교육적 기능 회복 방안 마련에 나서야 우리 아이들이 건강해진다.
마지막으로 가상 공간의 몰입,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아이들은 서로 부딪히면서 서로가 서로에 대한 예의와 염치를 배우며 사회구성원으로 자라야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가상공간에 몰입하게 만드는 인문사회 환경이 아이들의 폭력성을 증폭시키고 있다.
모니터를 통해 보여지는 폭력의 장면에서는 아픔도, 슬픔도, 절망도 공감하기가 어렵다. 이런 화면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실제 상황에서도 친구의 고통에 둔감해 질 수 밖에 없다.
인터넷의 바른 사용, 게임 등 불건전 사이트의 근본적인 차단 및 몰입 방지를 위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이 천년 전 만들어진 피라미드 안에도 “요즈음 아이들 문제다.”라는 그 당시 기성세대의 걱정이 남아 있다고 한다. 그런 문제 있는 아이들이 자라서 기성세대가 된다. 허나 요즈음 아이들 그 정도가 너무 심한 것이 문제다.
지나치지 않고, 과하지 않게 적당히 조절할 줄 모르는 아이들. 그들에게 중용의 미덕을 기성세대 스스로 본을 보이면서 엄하게 가르쳐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