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적선지가필유여경(積善之家必有餘慶)
[충일논단] 적선지가필유여경(積善之家必有餘慶)
  • 최춘식 국장 논산주재
  • 승인 2012.10.23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선지가필유여경’이란 말은 주역에서 나오는 말이다. 이 말의 뜻은 남에게 베풀면 자신에게는 물론 자식들에게까지 그 복이 미친다는 말이다. 이 세상에는 크게 나누어, 있어야 할 사람과 있으나 마나한 사람 그리고 있어서는 안 될 사람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남을 위해서 아무런 대가없이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자신은 물론 자식 후대에까지 복 받을 사람들이다. 그들은 화재현장부터 각종 재난현장, 축제현장을 비롯한 각종 행사현장에는 어김없이 제 일처럼 찾아 봉사하는 그야말로 천사같은 사람들이다.
남을 위한 희생정신은 아무나 할 수 없는 행동이다. 자신의 생존과 직접 연결되는 직장역시 3D(어렵고 Diffcuit, 더럽고 Dirty, 위험하고Dangerous) 기피현상에서 많은 애로를 느끼고 있는 현실인데 자원봉사자들은 어렵고 힘들고 위험하고 더럽고 등 남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마치 자신의 일인냥 찾아 하는 것을 보면서 타고난 천성이 아니고서야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요즘은 어린 학생들이 행사장에서 자원 봉사하는 조끼를 입고 열심히 버려진 휴지 등을 줍는 것을 보느라면 ‘그래도 저들이 있어 이 나라의 희망이 보인다’라는 감탄사가 나온다. 평생을 살면서 좋은 일 한 번 못해 보고 죽는 사람들도 부지기수일 것이다. 남을 위해 헌신하는 그들의 천사같은 행동을 보면서 조금은 달라져야 할 사람들 그들의 마음 속에는 과연 무엇이 존재하고 있을까.
사람은 백년도 못살고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 얼마를 살다 갔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떻게 살다 갔느냐가 더 중요한 것이다. 먹고 살기 위한 수단이라지만 지나친 욕심으로 자신을 망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들의 가슴 속에는 무엇이 존재하고 있을까’ 하고 깊은 시름에 빠져본다.
‘송무백열(松茂栢悅)’이란 소나무가무성하니 잣나무가 즐거워하더란 말이다. 남이 잘되는 것을 보면 공연히 시기하지 말고 자신이 잘된 듯 기뻐할 줄 알아야 한다. 우리속담에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공연히 생긴 것이 아니다. 10월은 문화의 달이라서 전국 방방곡곡에서 각종 축제가 일고 있다. 어렵게 준비하여 초대받고 참여했으면 남의 잔치상이나 잘 받고 돌아가면 사람 대접받을 것을 공연히 감 놔라 대추 놔라 식으로 혹평을 하고 가는 그들을 보면서 ‘개눈에는 무엇만 보인다더니’라는 말이 생각난다. 똑같은 그림을 같은 장소에서 보면서 왜 보는 방법이 다를까. 이는 분명 보는 사람의 눈이 나쁜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의 마음이 잘못된 것일 것이다.
화의간산무악석(畵意看山無惡石)이란 그림을 그리는 마음으로 산을 보면 악한 돌이 없다는 말이다. 사물을 대할 때 긍정적인 시각으로 봐야 바르게 보이는 것이지 부정적인 생각으로 본다면 좋게 보일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에겐 반드시 필수적인 심성이 있다.
‘된다, 된다’는 자신감은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이며 ‘안 된다, 안 된다’는 일은 아무리 애를 써도 되지 않는 법이다. 이것이 바로 순리이며 진리이다. 모든 사물을 볼 때는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보아야 하고 모든 일에는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