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문재인·안철수 연대 ‘3자 토론’ 제안
심상정, 문재인·안철수 연대 ‘3자 토론’ 제안
“민주당 중심 단일화 안돼…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 [뉴시스]
  • 승인 2012.11.04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4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를 향해 비전과 정책 연합을 위한 3자 토론을 제안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은 이번 대선에서 헌신적 서민의 정부, 강력한 개혁 정부 수립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정권교체의 장에 나오지 않을 것”이라며 “가치와 정책에 대한 국민의 검증과 동의 과정없이 진보적 정권교체는 이뤄질 수 없다.”고 토론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심 후보는 “대선이 불과 40여 일 남았음에도 아직 우리 국민은 진보적 정권교체의 확신도, 개혁과 변화에 대한 믿음도 갖지 못하고 있다
"며
"정치, 경제, 노동 및 사회 분야, 외교안보 등 국가운영의 중심 분야와 이명박 정부 실정에 대한 총체적 대응방안 등 총 5개 대항목에 대한 정책 검증과 후보자간 토론을 이번 주부터 진행하자”고 촉구했다.
그는 우선 문 후보를 향해 “민주당 중심의 단일화라는 패권적 기득권을 내려놓고, 강력한 사회경제 개혁을 책임질 복지 동맹을 위한 연합 구상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매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민주당 중심의 후보 단일화는 소수정당의 정치적 자율성을 억압하고, 정당과 후보간의 공정한 경쟁을 가로 막아왔다.”며 “이른바 ‘큰집, 작은집’론에 입각한 패권적이며 억압적인 단일화 논리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민주당 중심의 패권적 단일화는 이제 가능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정당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결선투표제’ 도입을 제시했다.
심 후보는 “민주당 중심의 후보단일화는 거대정당이 진보정당이나 소수정당을 억압하는 불공정한 것”이라며 “결선투표제의 도입은 민주당의 기득권과 특권을 포기하는 가장 강력하고 핵심적인 정치개혁”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패권적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제 결선투표제 도입에 뜻을 모아야 한다.”며 “정책과 가치의 연합으로 책임 있게 승리할 수 있는 제도적 조건을 만드는 것이 시대교체의 정치적 대의에 부합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의 제안은 야권연대의 기초 하에 진보적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최소한 요건이자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께서 저의 제안을 대승적으로 수락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심 후보는 오는 10일 예정된 안철수 후보의 정책발표에 대해 “안후보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검증과 동의과정을 제대로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 후보 혼자의 힘으로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진보적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후보 3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와 정책 공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