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중기 부실악화 이대로 방치할 건가
[사설] 중기 부실악화 이대로 방치할 건가
  • 충남일보
  • 승인 2012.11.1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불황의 장기화와 자급압박 등으로 부실 우려가 있는 중소기업 규모가 작년보다 20% 넘게 늘어나 부실을 대비하는 정책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이같은 중기불황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 중소기업의 업황은 꾸준히 하향곡선을 그려 경영환경이 악화되었고 특히 영세 중소기업의 수익성이 크게 떨어져 중소기업 간 양극화 현상도 나타났다.
신용공여 규모 50~500억원의 중소기업 중 부실 가능성이 있는 세부평가대상 기업은 지난해보다 20% 늘어난 1356개사로 집계됐다. 구조조정 대상인 CㆍD등급을 받은 기업은 97개로 26%나 증가했다. 4개 업체 중 한 곳이 부실화된 것으로 이는 매우 심각한 것이다.
한국은행의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보면 지난달 중소제조업의 업황BSI는 67로 2009년 4월 64 이후 가장 낮았다. BSI가 기준치인 100에 크게 미달한다는 것은 체감경기가 그만큼 나쁘다는 뜻으로 중소제조업의 체감경기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이란 의미다.
중소기업의 상반기 매출액 증가율은 2010년 22.0%에서 2011년 7.7%, 2012년 4.2%로 내려앉았다.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이자보상배율은 2.6배에서 2.5배, 2.4배로 떨어진 반면, 부채비율은 76.3%에서 76.7%, 79.9%로 올랐다. 매출은 시원찮은데 채무는 늘어남에 따라 빚 갚을 능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연 매출액 100억원 이하의 영세 중소기업의 상황은 더욱 어둡다. 영세 중소기업의 상반기 매출액 증가율은 지난해 3.3%에서 올해 -13.2%로 고꾸라졌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26.3%에 이어 올해 -35.9%로 마이너스가 심화하고 있다. 이자보상배율은 -3.6배로 영업이익을 다 써도 이자를 갚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런데다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을 선호함에 따라 중소기업 주식과 회사채 발행이 대폭 감소하면서 위기에 대비할 실탄도 충분치 못하다. 올해 1~9월 중 중소기업 주식ㆍ회사채 발행액은 모두 5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조원의 4분의 1 토막이 났다. 은행의 중소기업 자금공급 규모는 30조원으로 지난해보다 5조2000억원 늘었지만, 최근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충분하다고 말하긴 어렵다. 세계적인 불황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시화하자 금융당국도 지원책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당장 금융위원회는 내달부터 중소기업 금융이용 실태에 대한 심층분석에 들어간다. 주요 점검내용은 중소기업의 자금이용 경로, 업종별ㆍ용도별 자금 사정과 수요, 기업경영ㆍ재무상황, 금융권 자금지원 동향 등이다.
정부는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서 제외된 B등급 업체 중에서도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있으면 패스트트랙(신속금융지원제도) 프로그램으로 지원키로 했다. 문제는 기업경영 속성상 자금을 돌려막기하다가 한계에 부딪히면서 자금난이 악화되는 기업들이 적지않은 것도 화급을 다투는 업계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문제는 정부가 이같은 기업애로 지원을 통해 기업회생과 활성화를 돕는다는 정책이 허울좋은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다는 평가다.
유럽의 불황과 장기화는 수출선이 막힌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고 국내소비 침체와 부동산 악화로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신속한 대처를 하되 보다 적극적인 구제방법을 동원해야만 이번 악화된 중소기업들의 회생에 그나마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 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