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미국도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하는데
[사설] 미국도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하는데
  • 충남일보
  • 승인 2007.02.2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절규가 머나먼 다른 나라인 미국 의회를 울린 사실에 대해 자성의 목소리가 적지않다. 미국 하원 외교위 아시아태평양환경소위에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이 상정되어 채택가능성이 높아지자 일본은 ‘법적 구속력’등을 운운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위안부의 존재 공식인정과 사죄, 일본정부의 공식사죄, 국제사회의 권고에 따라 현재와 미래 세대들에게 이 문제에 대해 교육시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번 결의안 채택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일본 아소 다로 외상은 국회에서 “객관적 사실에 전혀 근거하지 않은 것”, “결의안은 법적 구속력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는 군대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하고 사죄한 1993년 ‘고노 요헤이’관방장관 담화를 그대로 이어받는다는 아베총리의 입장과도 상반된 것이다.
지금 일본은 총리와 외상이 다른 말을 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과거 일본에 의해 강제 납치되어 인신구속과 성적유린의 피해를 당한 아시아여성에 대한 반성과 사죄는커녕 결의안 부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후 60년동안 이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지만 정작 피해당사자인 우리 국가가 이들을 위해 국가적으로 대처해 온 부분이 너무 미흡하다는 지적도 적지않게 제기되고 있다. 미국이 우리문제를 이처럼 진지하게 다루고 있는데 우리는 그동안 이들의 피해와 인권에 대해 무얼하고 있었느냐는 지적이 그것이다.
아울러 일본 정부에 거듭 촉구한다. 씻을 수 없는 기억을 강요받은 위안부 할머니들의 바람은 일본의 진정한 사죄에 있다. 우리는 미국 의원들의 양심적 표결을 기대하며 이후 일본정부의 결의안 수용과 책임 이행을 강력히 촉구한다. 한국정부도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이 자국민으로서,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회복하기 위한 첫 단계인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배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적 압박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정부의 책임있는 자세와 대응을 거듭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