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검증 피할게 아니다” MB 해명 촉구
손학규 “검증 피할게 아니다” MB 해명 촉구
전재희 “‘대선 후보 청문회 제도’ 도입” 제안

黨 경선준비위 “경선 후보 등록 시기 앞당겨”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2.22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前 경기지사는 22일 당내 검증논란과 관련, “이런 것을 피할게 아니다”며 이명박 전 시장에 대한 직접 해명을 촉구했다.
손 전 지사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모든 것을 정정당당하게 하고 절차를 거쳐 하는 것이 국민이 보기에 아름답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전 지사는 또 “대선은 국민에게 내가 가진 것을 내놓고 잘한 것은 잘한 것대로, 내 능력은 내 능력대로 보여주고 용서를 구할 것은 구해서 국민에게 받아들여지면 되고 받아들여지지 못하면 겸허한 마음으로 승복하면 된다”고 역설했다.
손 전 지사는 김유찬 씨의 의혹제기에 대해서도 “정도를 갈 수 있도록 걸러주는 게 당과 언론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전재희 정책위의장은 당내 대선 후보 검증에 대해 ‘후보 청문회 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전 의장은 “현재 검증위 조사만으론 의혹이 많이 제기된 후보만 다치는 셈이 된다”며 “검증위 검증 기간이 끝난 후에 해당 후보가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소명을 함으로써 최종 판단은 국민과 당원이 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세 최고위원도 “현재 방식으론 검증위 검증 결과를 각 후보 측에 어떻게 반영해야 할 지에 대해서 결론을 내기 힘들다”며 “후보 청문회를 통해 국민과 여론에 공개시켜 유권자들이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한편 당내 경선준비위원회는 대통령 경선 후보 등록 시기를 앞당기기로 합의했다.
경선준비위 이사철 대변인은 “경선 후보 등록을 조기에 하기로 합의했다”고 “구체적인 일정은 23일 다시 논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현행 당헌 당규상 대선 후보 결정은 대선일로부터 180일 전에 이뤄지고, 후보 등록은 이보다 2개월 앞선 4월 중순 실시토록 돼 있으나, 이번 합의로 경선 후보 등록시기가 3월말 정도로 앞당겨 질 것으로 점쳐진다.
그러나 이사철 대변인은 “경선 후보 조기 등록이 이뤄지더라도 경선 시기에 대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은 만큼 현행대로 6월이 될 수도 있고 그 이후로 늦춰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시장측은 기존의 일정대로 6월에 후보를 선출하자는 입장인 반면 박근혜 전 대표측은 여권의 후보가 가시화되는 8~9월 쯤으로 후보 선출을 늦추자는 의견을 고수해 진통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