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언] “생애전환기 검진으로 나의 건강 확인”
[제언] “생애전환기 검진으로 나의 건강 확인”
  •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 건강지원부장 정 재 정
  • 승인 2007.09.13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노령화사회에서 늘어난 수명만큼 노년기를 어떻게 건강하게 사느냐가 요즈음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동물성, 고지방위주 섭취의 서구화된 음식문화와 운동부족 등에서 기인한 비만, 고혈압, 당뇨 등의 생활습관병과 고령화에 따른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성질환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병’과 ‘노인성질환’은 결국 국민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국민의료비지출 증가를 초래하여 보험재정악화로 인한 의료보험료 인상 등 국가적인 문제로 대두 될 것이다.
생활습관에서 기인하는 만성질환은 일단 발병하게 되면 그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관리방법이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만성질환의 특성상 사전 예방 관리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므로 건강에 위해를 주는 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하는 등 질병치료가 용이한 초기단계에서 적극적으로 이를 발견하는 각종 건강진단이 필요하다.
질병의 사전예방과 발견을 위하여 국민건강보험법, 노인복지법 등에 의한 공공검진프로그램과 민간 부문의 종합건강검진 등 다양한 건강검진이 시행되고 있고 이러한 건강검진제도가 전 국민에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건강검진사업 유형별 검사항목, 검진주기 등이 다르고, 성별 연령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획일적인 건강검진항목과 단편적, 산발적인 건강검진프로그램으로 질병예방 및 조기검진효과가 부족하고, 검진결과에 대한 사후관리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과의 연계 등 후속조치 부재와 수검자의 만족도 부족 등으로 건강검진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강검진서비스는 국민의 기본적인 보건의료서비스 중 하나라는 기본적인 인식에서 현재 건강검진제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비효율성 등을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보건복지부에서는 2007년 금년부터 보건복지분야 중점과제로 생애전환기(만40세, 만66세)에 해당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현재의 질병발견위주의 선별적 검진체계를 개인별 건강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비만, 절주, 흡연 등)평가 및 개선 처방까지 포괄하는 사전건강관리체계로 전환하여 건강 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함으로써 국민건강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사업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과학적인 건강진단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종전에 불필요한 검사항목을 삭제하고 연령별 예방효과가 탁월한 건강검진 항목을 추가하였으며 혈액검사위주 검진체계를 개인별 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의 개선 및 상담까지 포괄하는 사전건강관리체계이다.
새롭게 시행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그동안 건강검진의 사각지대에 있던 의료급여 수급권자도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대상으로 포함하여 ‘건강형평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07년도에 실시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2007년 12월 31일(2차검사는 2008년 1월 31일)까지 실시하며 보험재정에서 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것으로 대상자들은 본인부담 없이 암검사를 포함하여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들은 자신의 건강수준을 측정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이번 기회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생애 건강진단을 꼭 받아 보실 것을 안내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