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총리 인사청문회 시작
정홍원 총리 인사청문회 시작
사흘 간 책임총리 자질 검증 ‘주력’ 첫날, 총리역량·국정운영능력 집중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3.02.2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서하는 총리 후보자국회에서 열린 정홍원 국무총리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 서울 = 최병준 기자
국회는 20일 정홍원 국무총리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시작, 22일까지 청문회를 진행하며 책임총리자질 검증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날 청문회는 정 지명자를 향한 책임총리구현 방안, 국정운영 능력, 복지 정책 방향, 북핵문제대처 능력 등 국정운영 능력에 대한 질문을 집중적으로 쏟아냈다.
이와 함께 정 지명자의 정책 능력과 도덕성 등도 검증할 예정이다.
인사청문특위 새누리당 이장우(대전동구) 의원은 정 지명자에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전국 광역시와 시·도에 제시한 6~8개에 달하는 지역개발 공약 이행의사에 대한 정 지명자의 생각을 묻자 “그렇다.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중요하다.”고 공약이행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현재 대전의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 착공지원,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지원,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등 7개 공약을 거론한 뒤 새 정부의 지역개발 공약에 대한 이행의지를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정 지명자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어떤 기구든지 필요하다.”며 “공약이 어느정도 시행됐는지 점검해야 한다. 어디에 둬야 할지 고민해 보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이 의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도 박 당선인이 대전유세 때마다 국비를 지원하겠다고 했는데 이런저런 말이 많아 충청권 여론이 요동치고 있다.”며 “비수도권 지역 주민들에 대한 공약도 꼭 이행해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 불신도 해소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정 지명자는 “다만 한 가지 지역개발 공약을 이행하면서 정부가 모든 돈을 대서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은 강구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 의원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 겪은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 “현 정부에서는 국가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역 간 공모를 많이 하며 지역간 경쟁을 부추기고 갈등을 초래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며 “새 정부에서는 공모사업을 많이 하지 말고 정부가 국가정책을 확정해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주통합당 홍익표 의원은 복지정책과 북한 핵실험 대처방안 등에 대해 질의했다.
홍 의원은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핵 보유 주장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문했다.
이에 정 지명자는 “국민 개개인 입장에서 말할 수 있지만 핵 보유는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박근혜 당선인이 공약한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 4대 중증 질환 전액 보장 등에 대한 정 지명자의 실천 방안에 대해 묻기도 했다.
앞으로 21, 22일 진행될 청문회에서는 정 지명자의 부당증여 문제, 아들 병역 의혹 문제를 핵심 쟁점으로 집중 검증할 방침이다.
한편 인사청문특위는 22일 오후 인사청문경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 지명자 임명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