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 세가지 큰 틀에서 바뀌어야”
“복지정책 세가지 큰 틀에서 바뀌어야”
朴 대통령, 첫 부처업무보고… ‘생산적 복지’·‘맞춤형 복지’·사회안전망 구축 강조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03.2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 정부 첫 업무보고인 보건복지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 2013년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시작된 첫 정부부처 업무보고에서 복지정책으로 ‘생산적 복지’와 ‘맞춤형 복지’, 사회안전망 구축을 강조하면서 “단 한 사람의 국민도 뒤처지지 않게 하겠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우리 복지정책이 세 가지 큰 틀에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박 대통령은 “첫째로 현금을 나눠주는 ‘시혜적 복지’에서 자립·자활을 돕는 ‘생산적 복지’로의 변화”라며 “그동안 복지가 시혜적 차원에 머물다보니 복지와 성장을 이분법으로 나눠 생각하고, 복지에 들어가는 예산도 소모적 경비란 인식에서 못 벗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생산적 복지를 통해 서민은 자립과 자활을 할 수 있고, 그게 국가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면 복지예산도 쓰고 없어지는 게 아니라 성장을 위한 투자가 될 것”이라며 “이런 점에서 인식의 공유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둘째로 맞춤형 복지로의 전환이다. 그동안 복지는 사후 지원 성격이 강했다.”며 “새 정부의 복지정책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로서 생의 단계마다 부딪히는 어려움에 대해 예방적이고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이 꼭 필요한 시기에 맞춤형 지원을 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출산이나 보육, 노후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어려움을 세심하게 고려해 각 단계별로 적절한 지원책을 찾는 게 주어진 과제”라고 복지부에 당부했다.
세 번째 강조사항인 ‘사회안전망 구축’과 관련해서는 “국민을 원초적 삶의 불안에서 해방시키는 것” 이라며 “단 한 사람의 국민도 뒤쳐지지 않게 하겠다는 각오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복지와 함께 국민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게 먹을거리”라고 언급하고, “반드시 척결해야 사회 4대악에 불량식품을 포함하고, 식약청도 식약처로 승격한 것도 그런 이유”라며 안전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또 “어려움이 있어도 국민만 보고, 국민만을 위한 행정을 해달라”며 “어떤 정치적 논리에도 휘둘리지 말고 업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