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농기센터, 친환경적인 벼농사엔 포트묘 이앙이 최고
청양군농기센터, 친환경적인 벼농사엔 포트묘 이앙이 최고
  • 김광태 기자
  • 승인 2013.06.0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5일 화성면 신정리에서 친환경쌀 안정생산을 위한 포트묘 이앙 연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석화 청양군수를 비롯한 관계 공무원, 시범사업 참여 농업인, 도시 소비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벼농사 재배에 가장 적합한 농법인 포트묘 이앙 기술에 대한 사업설명과 포트묘 이앙을 연시했으며, 서울 소재 초등학교 학생 등 소비자들의 모내기 체험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포트 이앙농법은 포트에 볍씨 2~3립을 포트 전용 파종기로 파종해 35~40일 정도 성묘(25~30cm)로 키워 포트묘 전용 이앙기로 본답에 이앙하는 방식으로 기존 산파 육묘를 통한 이앙재배보다 육묘기간이 길어 2모작에 유리하며 깊은 물대기가 가능해 잡초방제에 탁월한 이점이 있다.
또 이앙 시 뿌리가 절단되지 않아 활착이 빨라 초기 생육이 왕성해 수확량이 많고 줄기가 굵어 병해충 및 도복에 강하며, 관행에 비해 상토는 50%, 종자는 70%를 절감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담당은 “올해 화성면 친환경 단지에 포트묘를 이용한 친환경쌀 안정생산 시범사업을 2개소에 42ha를 추진하고 있다.”며 “친환경 벼농사 재배에 가장 적합한 농법인 포트묘 이앙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