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충청권 의원모임, 과학벨트 정부 案 원론적 찬성
새누리 충청권 의원모임, 과학벨트 정부 案 원론적 찬성
새누리 충청권 의원모임, 과학벨트 정부 案 원론적 찬성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3.06.12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 모임은 12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관련 정부가 제시한 해법안에 원론적으로 찬성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부장관 1차관, 대전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벨트 관련 긴급 현안간담회’를 열고 ‘엑스포 과학공원에 기초과학연구원을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새누리당이 합의했다고 이장우 의원이 전했다.
충청권 의원모임 간사인 이장우 의원은 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갖고 “일부 걱정하는 말이 있는데 정부가 확실한 의지를 갖고 신속 추진하고, 예산 편성 과정에서 정부와 대전시가 윈윈 할 수 있는 안이라는데 결론을 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충청권 의원들은 정부가 이 문제를 대전시와 충분히 협의해서 매듭지으면, 6년 정도 논란을 빚은 과학벨트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돼 새 정부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엑스포 과학공원이 매년 100억원의 적자를 냈는데, 창조경제 전진기지라는 국책사업이 추가됐다는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과학벨트 부지매입비와 관련해 “결국 100% 전액 국고부담이 현실화 되는 것이다.”며 “산업단지 부분은 주거단지도 마찬가지고 전체가 중이온 가속기가 들어가는데 대전시 예산은 들어가지 않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야당 측이 주장하는 과학벨트 축소 의혹 제기 등에 대해 수차례 확인을 거친 뒤 정부를 상대로 확실한 추진 의지 확인 등에 나섰다.
김태흠 의원은 “지난 5월 15일 당·정간담회 자리에서 전액 국비 약속을 했다가 오후에 그런 사실이 없다며 보도자료를 내는 그런 미래창조과학부를 누가 믿고, 신뢰하겠느냐”며 “장·차관이 해명하고 담당 과장 개인이 했을 때는 징계를 하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이상목 차관은 “이 자리를 빌어 유감의 뜻을 밝히고 그 부분 실수를 했다.”며 공식 사과했다.
박성효 의원은 “엑스포과학공원은 정부로부터 받은 것이고, HD드라마타운과 교통안전체험센터도 정부로부터 유치한 것이다. 엑스포과학공원을 롯데에 주려고 까지 했는데 이곳을 창조산업단지로 조성해서 대전과 국가발전이 윈윈해야 한다.”며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가장 큰 취약점이 비즈니스다. IBS 공간이 빠지는 땅은 기업이 들어갈 장소로 활용하는 것이 더 실용적” 이라고 말했다.
홍문표 의원은 “지난 15일 열린 간담회에 대한 책임을 지고 미래부 장·차관께서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과 동시에 충청인들 앞에 시정하고 해당 과장을 공식적으로 징계하라”며 “또 미래부가 아무리 한다고 하더라도 기획재정부와 총리실 등이 의견이 다를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어 대비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완종 의원은 “정부 측에서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미세한 부분까지도 꼼꼼히 잘 챙기고, 확실하게 정리해서 신속하고 강력하게 추진해달라” 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우택 최고위원, 이인제·이완구·윤진식·홍문표·박성효·성완종·박덕흠·김태흠·이장우·민병주·손인춘·김현숙 의원 등 충청권 출신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원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