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엑스포공원 입주 과학벨트 축소 아니다”
“IBS 엑스포공원 입주 과학벨트 축소 아니다”
염홍철 대전시장 “과학벨트 면적 반드시 사수… 4대원칙 수용시 입주가능”
  • 이동근 기자
  • 승인 2013.06.13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한 염홍철 대전시장은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입주시키자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제안과 관련, 대전시는 4가지 요구 사항을 정부에 제시했다.
이날 회견장에서 염 시장은 “시의 4가지 요구사항을 정부가 수용하면 IBS의 엑스포공원 입주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며 “시의 공식입장을 내일(14일)까지 정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4가지 요구 사항은 ▲343만2000㎡에 이르는 과학벨트 거점지구(유성구 둔곡·신동지구) 면적 축소 불가 ▲과학벨트 거점지구 IBS 입주부지(52만8000㎡) 매입비 전액 국고 부담 ▲엑스포공원에 사이언스센터(19만8000㎡) 등 창조경제 핵심시설 건립 ▲대전시 건의 예정인 ‘대덕특구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 방안’ 국가정책 반영 등이다.
요구 사항에는 둔곡지구 내 IBS 입주부지는 산업용지로 조성해 창업·중소벤처기업에 조성원가로 제공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염 시장은 “엑스포공원에 롯데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은 정부의 반대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고, 과학벨트 사업은 부지 매입비 미반영으로 이유로 2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미래부의 이번 제안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래부 제안을 수용하면 과학벨트 사업이 대폭 축소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시의 요구 사항이 수용되면 과학벨트 면적은 절대 줄지 않는다.”며 “과학벨트 면적은 반드시 사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미래부 제안으로 엑스포공원 내 롯데테마파크 유치가 무산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설문조사를 해보면 테마파크 유지를 희망하는 시민이 많다.”며 “정부가 특구법 위배를 이유로 테마파크 조성을 반대한 이후 이의 입지를 엑스포공원이 아닌 제3의 장소로 물색해 왔는데, 앞으로 이 문제를 놓고 롯데와 논의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염 시장은 “수많은 시민을 만나 미래부의 이번 제안을 설명하면 99% 이상이 ‘대전의 이익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반기고 있다.”며 “과학벨트와 엑스포공원을 비롯한 대덕특구가 창조경제의 전진기지가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