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 국조 6월 국회 처리 노력키로
여야, 국정원 국조 6월 국회 처리 노력키로
국정원 여직원 감금·기밀유출 의혹 등 검찰 수사는 견해 차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06.2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원내대표 회동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서울 = 최병준 기자 choibj5352@daum.net
여야 원내대표는 20일 국가정보원 정치 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 ‘국정원 직원 댓글 의혹 관련 국정조사’를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새누리당 윤상현, 민주당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가 밝혔다.
당초 민주당은 국정조사 개시를 주장한 반면 새누리당은 검찰 조사가 마무리된 후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 조사계획와 범위를 채택하는 등 국정조사 절차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국정원 여직원 감금과 기밀유출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여야가 다소 견해를 달리했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우리는 검찰수사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라며 “민주당 관련자들이 검찰에 출석하는 등 검찰 수사 완료를 위한 노력을 민주당이 선행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수사 완료는) 검찰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며 “당초 여야 합의는 국정원 댓글사건이고, 나머지는 부수사건이기 때문에 견해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여야가 국정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을 놓고 대립하자 국정조사를 위해 ‘노력’하는 선에서 갈등 봉합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번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 사태와 관련해 국정원 개혁을 위한 노력을 즉각 개시하기로 합의하고 오는 25일부터 재가동되는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룰 계획이다.
아울러 여야는 앞서 합의한 정치쇄신, 민생 관련 법안을 차질 없이 통과시키도록 노력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