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민간개발, 도·당진·8개社 맞손
당진항 민간개발, 도·당진·8개社 맞손
송산지구 일반부두 조성 업무협약… 2017년까지 1590억 투입
  • 한내국·이범영 기자
  • 승인 2013.07.0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당진항 송산지구 일반부두에 대한 민간개발 추진을 위해 당진시, 한화건설 등 8개사와 손을 맞잡았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1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이철환 당진시장, 한화건설 등 8개 기업 대표와 ‘당진·평택항 송산지구 일반부두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도와 당진시, 8개 기업은 송산지구 일반부두 조성 공동 시행자로 사업을 추진한다.
당진시 송산면 성구미항 전면 해상 항만개발 예정지에 들어설 송산지구 일반부두는 5만톤급 1선석과 3만톤급 1선석, 18만8760㎡(5만7100평)규모의 야적장 등이 조성된다.
개발은 국가 귀속 후 50년간 무상사용하는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오는 2015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모두 1590억원이 투입된다.
당진지역에 대한 잡화부두개발은 당진항 수출입 화물 처리 부두 개발이 절실한 상황에서 국가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시간이 장기간 소요돼 인근 산단의 물류비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판단하에 민간부두를 개발하는 것이다.
당진·평택항 잡화부두(4선석)는 연간 하역 능력이 197만8000톤에 불과한데 처리 물량은 336만톤으로, 처리 능력을 훨씬 초과해 과부하가 걸리고 있는 형편이다.
또 인주산단이나 부곡산단, 석문·송산산단 등 인근 산단의 잡화 화물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당진항은 철제품 전용부두로 일반 잡화화물 처리 부두가 전무해 잡화부두 건설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는 이번 민간개발 추진을 통해 비교적 짧은 시간 내 부두 개발을 완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후산단 기업체의 물류비를 줄이고, 기업유치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안희정 지사는 “당진항은 환황해권 시대 경제 영토 확장을 위한 전진기지로, 이번 민간개발은 당진항을 종합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도의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민간개발이 로드맵대로 완료되면, 당진항이 종합항만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됨은 물론, 배후 산단의 물류비 절감과 분양 촉진,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